[카티아조의 패션 키워드]체형 커버할 수 있는 ‘인생템’ 원피스를 찾아라!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상체는 55 사이즈, 하체는 66 사이즈인 소비자에게 적합한 랩원피스. 지오아미코리아 제공
상체는 55 사이즈, 하체는 66 사이즈인 소비자에게 적합한 랩원피스. 지오아미코리아 제공
5월 중순까지는 봄 패션, 5월 말부터는 여름 패션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봄까지는 트렌치코트, 가벼운 재킷 등으로 믹스 앤드 매치가 가능한데 여름에는 기온이 높고 습하기도 해서 단순한 스타일링이 좋습니다.

소재도 얇아지고 체형이 드러나는 여름을 위해 이른 봄부터 결심했던 다이어트가 실패로 돌아가고 있는 이맘때쯤이면 다음 단계는 날씬해 보이는 옷 찾기, 즉 패션으로 다이어트 성공하기로 관심이 집중됩니다. 통통족인 저도 매년 같은 패턴이 반복되는데 이럴 때 가장 구세주 아이템은 역시 원피스입니다.

여름 원피스는 다른 스타일링이 거의 필요 없이 하나로 다 해결되면서 키도 커 보일 수 있고, 한 사이즈 밑으로 착각하게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번 칼럼엔 체형을 커버할 수 있는 인생템 여름 원피스를 추천합니다.

#상체는 55, 하체는 66

동양인의 가장 평범한 체형이 상체는 55사이즈인데 하체가 66사이즈, 즉 하체가 발달한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랩원피스로 체형을 커버하기 가장 쉬운 분들입니다.

랩원피스를 선택할 때 소재는 구김이 적고 가벼우며 잔잔한 도트나 플라워 또는 기하학적인 패턴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허리를 강조하면서도 상체가 작아 보이지 않고 스커트가 자연스럽게 옆으로 퍼지는 X라인을 추천합니다. 하체가 강조되는 큰 꽃패턴이나 H라인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랩원피스는 바캉스 갈 때도 좋지만 출근룩으로도 손색없습니다. 세련돼 보이고 너무 화려하지 않는 컬러를 고르면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구형 통통족

상체, 하체 다 발달해서 균일하게 통통한 분들의 마음은 제가 제일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포함되어 있어서 옷을 디자인할 때 늘 날씬해 보이는 디자인을 연구합니다.

이런 분들은 루즈핏 맥시 원피스를 추천합니다. 전체적으로 군살을 가리고 길어 보여야 되기 때문에 타이트한 실루엣보다는 소매, 가슴, 허리 등이 여유 있는 1920년대 콘셉트의 루즈핏 롱드레스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1920년대는 여성들이 코르셋에서 해방되고 루즈핏 H라인이 유행했던 시대입니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를 상상하면 됩니다.

루즈핏 원피스를 선택하실 때 참고할 것은 암홀이 여유 있는 라그랑 소매가 좋으며 잔잔한 패턴의 가벼운 시폰 소재 원피스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면같이 힘이 있는 소재의 루즈핏은 자칫 더 뚱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루즈핏은 가리는 게 아니라 밑으로 흐르는 실루엣이 더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마세요.

시어서커소재 체크원피스. 카티아조 제공
시어서커소재 체크원피스. 카티아조 제공
#작고 마른 팅커벨

키가 작고 마른 분들은 뭘 입어도 인형같이 예쁠 것 같지만 너무 작고 왜소해 보일까봐 신경 쓰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마른 분들은 상체를 너무 딱 맞게 입으면 머리가 커 보이거나 몸이 너무 납작하게 보여서 여유 있는 핏이 좋습니다. 또 밝은 컬러나 패턴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아 보일까봐 짧은 원피스를 선호하는데 오히려 롱 길이를 선택할수록 훨씬 키가 커 보입니다. 원피스 길이를 잘못 선택하시면 전체적으로 실루엣이 분할되면서 더 작아 보일 수 있습니다.

마른 분들은 너무 어두운 컬러나 무거운 소재만 피하면 체크 패턴, 플라워 패턴 등 다양한 롱원피스 또는 미디원피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체형마다 여름 원피스 고르는 팁을 간단하게 알려드렸지만 가장 중요한건 자신감입니다. 단점을 가리기보다 나 자신의 장점을 잘 파악해서 원피스 하나로 당당하고 멋있게 연출해서 이번 여름 일상에서도 여행지에서도 주목받는 패셔니스타가 되길 바랍니다.

카티아조 패션디자이너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스타일 매거진 q#카티아조#여름 패션#체형 커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