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일여고 교문에 들어서면 눈에 들어오는 문구다. 학교장이 훈화 말미에 “예일∼” 하면 학생들은 “PRIDE”로 당당하게 화답을 한다. 그만큼 예일에 대한 학생들의 자부심은 대단하다.
예일여고는 은평구에 자리 잡은 일반고다. 그렇지만 학업능력, 입시실적은 단연 강북 최고 여고다. 예일여고는 학생부종합전형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을 잘 기록해 주는 학교로 인지도가 높다. 고교 선택 1, 2단계에서 마포구(통학버스 8대 운영) 쪽의 우수한 학생들이 예일여고를 다수 지원하고 있다. 신입생들의 중학교 졸업성적 평균 백분위가 27.75%이며, 중학교 졸업성적 10%의 이내의 학생들이 100여명(30%)으로 출발점에서 자사고 수준을 상회한다.
학생들은 글로벌 역량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육성을 위한 ‘YALE PRIDE(예일 프라이드)’ 프로그램에 충실히 참여하므로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 입시를 동시에 준비할 수 있다.
첫째, 기독교적 사랑과 바른 품성을 가진 인재 육성을 위한 미션스쿨 정기예배, 아침 경건회, 미인대칭운동(미소·인사·대화·칭찬), 예티켓(기본생활습관)교육, 명사초청 특강, 학교장 학급 만남, 예일자치법정 등의 인성교육(Personality)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 민주시민의식을 가진 협력적 인재 육성을 위한 리더십캠프(창의·애국·글로벌·환경)등 소통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 글로벌 잠재력을 가진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 참여 중심의 창의교육(Idea)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넷째, 꿈과 재능을 가꾸는 인재 육성을 위한 진로-봉사-동아리 연계 교육 및 58개 정규 동아리, 45여개 자율 동아리 등의 진로교육(Dream)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다섯째, 경험으로 실천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이삭잔치(창체활동 종합발표회) 등의 체험교육(Experienc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도 특색 있게 운영하고 있다. 단순 수능 대비를 위한 문제 풀이 위주의 수입이 아닌,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여 사고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융합형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피는 ‘주제 통합형’, 서로 다른 교과를 연계하여 탐구하는 ‘과목 융합형’, 교과 내용을 통해 현실 문화를 분석하는 ‘분석 응용형’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맞는 융합형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예일여고는 중학생 홍보를 위해 홍보팀(진학, 과학중점)을 구성해 서부지역 학교를 일일이 방문해 미래를 준비할 인재를 발굴한다. 예일의 우수 프로그램을 대학에 알리기 위해 200페이지 분량의 예일프로파일을 제작해 전국의 대학에 보내고, 주요대학을 방문해 입학사정관들을 만나 예일의 특성을 설명한다. 경천, 애국, 애인을 교훈으로 하는 교명 ‘예일(禮一)’은 인격적 소양을 갖춘 1인자, 즉 시대가 필요로 하는 리더를 길러 낸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교사, 학부모의 헌신적인 노력과 학생들의 열정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교육을 이끌어가고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