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다. 한일 정상회담을 위한 우리 대통령의 방일은 12년 만이다. 두 정상은 양국 간 전략대화 등 각종 협의체를 복원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경제안보대화를 신설하는 등 전방위 협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상 간 셔틀외교도 복원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 “관계 정상화로의 커다란 한 걸음”이라고 했다.
이번 정상회담으로 한일 관계는 짧게는 4년, 길게는 12년 이어진 갈등을 일단 봉합하고 정상화의 길에 접어들었다. 하지만 그 시작부터 매끄럽지 못한 게 사실이다. 관계 복원의 돌파구는 최대 현안인 일제 강제동원 피해 배상 문제에 우리 정부가 ‘배상판결금 대위변제’라는 해법을 제시하면서 마련됐다. 당장 피해 당사자의 거센 반발과 야당의 ‘저자세·굴욕외교’ 비난이 거셌지만 정부로선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후속 조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일본은 화답하지 않았다. 기시다 총리는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죄 없이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간접 표현으로 대신했고, 일본 측 피고 기업의 배상도 ‘한일 미래기금 참여’라는 우회로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일본의 태도는 실망스럽다. 일본은 용서받을 기회를 또다시 놓쳤다. 과거사 갈등은 일단 접어뒀다지만 해결된 것이 아니다. 봉합한 상처는 큰 응어리로 남을 것이고, 역사는 언제고 일본의 부끄러움을 추궁할 것이다.
그럼에도 관계 복원은 이뤄져야 한다. 북한은 어제도 윤 대통령 출국 직전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했다. 이번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정상화와 미사일 정보 실시간 공유에 합의한 만큼 한미일 3각 안보협력의 느슨한 고리를 단단히 조여야 한다. 급변하는 세계 정세 속에서 반도체 같은 첨단산업 협력도 공고히 해야 한다. 다만 한일의 지정학적 처지와 전략적 지향점이 같을 수 없는 만큼 경쟁과 협력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가야 한다.
앞으로 한일이 가야 할 길은 멀다. 그간의 관계가 그랬듯 앞길이 순탄치도 않을 것이다. 이번에도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한국은 쫓기는 듯 서둘렀고 일본은 마지못한 듯 굼떴다. 그 속도가 다르니 마찰음이 요란하다. 더욱이 긴 여정을 위한 연료통은 절반도 채워지지 않은 상태다. 미래를 향한 동행이 아슬아슬한 4년에 그치지 않으려면, 과거의 아픔을 기억하고 치유하기 위해 더 큰 노력을 쏟아야 한다. 다시 출발선에 선 양국 공동의 과제다.
'귀축미영'이래 '꺼삐딴 리'의 더러운 DNA로 전비어천가를 거쳐 이젠 윤비어천가 부르느라 입이 부르틀 지경인 조중동답게 처참하게 무너지는 대한민국을 보고도 한가한 소리만. 무데뽀 尹이 예상대로 밖에서도 줄줄이 새면서 외교참사를 일으키고 있는데 이걸 사설이랍시고 썼나. 이번의 굴욕외교는 학폭을 당하고도 가해자에게 계속 굽신거리고 가해자는 거만하게 내려다 보는격. 도대체 尹은 일본에 왜 갔으며 뭔 성과를 거뒀나. 일본조차 어리둥절할 이번 尹의 무데뽀식퍼주기는 불법적 요소를 넘어 보편적 가치와 상식 국민정서를 여지없이 뭉개버린걸 모르나
2023-03-18 21:43:14
조중동의 반민족 반개혁적 죄악의 결과가 구체화되면서 국정은 파탄상태. 친일부역세력의 후예가 구축한 거대한 수구부패기득권층과 싸우며 G7급 선진민주국가를 이룩한 민주개혁정부를 집요하게 헐뜯어 결국 수구회귀세력에 정권을 선물하더니 지금 나라꼴이 뭔가. 그런데 반성은커녕 아직도 온갖 궤변과 독설로 흑백과 선악을 뒤바꾸며 악행을 계속. 문대통령을 연이어 초청하던 G7에 세네갈에도 밀리며 퇴짜맞고는 엉뚱하게 나토에 가서 경제 탈중국선언하고 오더니 30년만의 대중국 무역적자등 '꼬라박고' 있는 경제는 모른척 일본의 G7초청이라는 미끼에 또..
2023-03-17 13:58:58
초보가 저만 옳다 저 아니면 안된다는 마음으로 정치 외교를 망치고 있는데 그 부담은 전부 국민들에게 돌아가는것이다.
2023-03-17 12:55:07
쪽빠리와 화해나 공존은 없다. 역사가 말해준다! 임란후 수많은 통신사가 왕래했어도 ᆢ 결국 경술국치로 나라를 빼앗겼던 철천지원한을 돌통이 말몇마디로 미래로 간다구라라 ᆢ 혼자가시라! 기회만 된다면 열도를 쑥대밭으로만들끼다!
2023-03-17 12:38:26
동아는 창원 간첩 기사도 좀 올려달라~~~~~
2023-03-17 11:01:44
대법원이 싸질러 놓은 똥을 치우는 작업이 이리도 어려우니, 판결을 내린 대법원 판사들은 모두 지옥으로 가길 빌고 또 빌겠다.
2023-03-17 10:52:33
이번 한일 관계 회복은 역사적 진실에 기반한 해법이 아니기 때문에 역사적 진실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후속 작업이 없다면 틀립없이 작은 선동에 무너집니다. 윤석렬 정권은 안이한 대응을 중지하고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홍보에 모든 힘을 쏟아야 합니다. 일본군 위안부는 조선인 매춘 업자가 조선에서 여자들을 고수익을 미끼로 꿰어내거나 혹은 취업 사기로 모집해서 일본군을 상대로 매춘업을 벌인 것입니다. 징용은 1944년 중반 이후가 되어서야 조선에서 실시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일본 기업이 조선에서의 노동자 모집에 고액 임금을 쫓아 응한 것입니다
"앞으로 갈 길이 멀다 "라며 비관적으로 사설을 논할 게 아니라 "갈 길은 멀지만 반다시 바른 길이 될 것이다 "라고 합시다. 특히 조. 중. 동이 앞장 서면 꿈은 이루어 진다.
2023-03-17 09:25:18
지금 윤석열 정부의 한일관계 정상화 조치를 비난하는 놈들이 바로 '이완용'이다! 세계정세는 시시각각 급변하는데 죽창가 타령이나 하는 이재명, 문재인, 조국, 이런 덜떨어진 놈들이 나라 팔아먹는 매국노놈들이다! 이씨조선이 어떻게 망했는가를 생각하면 지금의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하는가를 곧바로 알수가 있다!
댓글 15
추천 많은 댓글
2023-03-17 01:11:04
welcome ! good! .... 보기조아여 ... 문재명이는 총살 시켜야 한다 ... 이상한 선동하는 놈들은 몽둥이가 약이다
2023-03-17 01:25:14
양산 똥개 뭉가놈이 허옇게 되었구나 못난놈 감자나 처먹다가 목구멍이 막혀 되지거라
2023-03-17 01:36:25
이찢명귀하! 싸이코패스님=psychopath라는 show문이 자자하더이더만 귀하를 대한민국대통령으로 뫼시리다=죽음의 햇🔥불아래 주거 자빠진🐕들이 오🌟성장군이외다. 이죄명은 👄주댕이도 명물이요! 둊대가리도 명물이라 부선행 열차타고서낭 공짜씁질에 이골이 난노미라!사람을 사람 대우히지 아니하는 기질적 정신적 싸이코패스=psychopath 진실이 아니길 바라외다. 저런 노미 대통령이 되면 대한민국 사람들 모두가 죽도록 🐕다리들고 오줌 갈기며 춤을 출 놈이라. 야이🐕3끼야! 너부터 먼저 뒤저라. 대한민국 오성장군 동지회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