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일상을 쉽고 편하게 누릴 수 있도록 인공지능 AI 기술을 다양한 제품에 적용해왔다. 아침에 일어나는 순간부터 잠자리에 드는 시간까지 하루를 보내는 일상 곳곳에서 삼성전자의 AI 기술이 함께 하고 있다.
일상에서 나를 돕는 삼성의 AI 기술
추운 퇴근 길, 집에 돌아와 비스포크 에어드레서에 외투를 넣으면 평일 저녁에 자주 사용하던 코스와 계절, 날씨를 분석해 ‘패딩 코스’를 추천해준다. ‘AI 섬세 건조’ 기능은 습도 센서로 옷감을 분석해 섬세하고 빠르게 건조와 구김을 제거한다.
세탁할 때도 ‘비스포크 그랑데 AI’를 사용하면 빨랫감 무게나 적당한 세제양을 가늠하느라 신경 쓸 필요가 없다. ‘AI 맞춤세탁’이 빨랫감의 무게, 종류, 오염도까지 감지하고 세제의 양을 알아서 조절해준다. 세탁기에서 감지된 정보는 건조기에도 자동으로 적용된다.
청소도 쉽고 편해졌다. 스스로 알아서 청소하는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집 구조와 사물을 인식해 깨지기 쉽거나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물건은 멀리 떨어져 청소한다. 아이가 집으로 돌아오면 미리 녹음해둔 메시지를 전달할 수도 있다. 주말 대청소를 할 때에도 무선 스틱 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AI’를 사용하면 러그와 우드 바닥 재질을 알아서 감지하고 흡입력을 조절한다.
아이의 유치원 발표회 영상도 삼성 ‘Neo QLED 8K’ TV를 통해 더욱 또렷하고 선명하게 시청할 수 있다. 인공지능 화질 엔진인 ‘퀀텀 프로세서 8K’가 수백만 개의 영상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스스로 밝기, 명암, 화면 번짐 등을 보정해 저화질의 영상도 8K 수준의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한 번의 맞춤 실행으로 편안한 일상의 루틴 완성
자사 제품은 물론 타사의 기기까지 통합 연결하는 삼성전자의 플랫폼 ‘스마트싱스’는 더욱 편리하게 일상을 돕는다. ‘스마트싱스’는 상황에 맞춰 내가 원하는 여러 디바이스의 기능을 설정하면 한 번에 맞춤 실행해준다.
출근할 때는 스마트싱스로 설정한 ‘외출 모드’로 조명과 오디오를 한 번에 끄고, ‘비스포크 제트 봇 AI’가 거실과 안방, 주방까지 집 안 곳곳을 깔끔하게 청소해준다.
휴일엔 나만의 ‘홈핏 모드’로 조명 밝기를 낮추고 ‘더 세리프’ TV의 삼성 헬스로 홈트레이닝을 한다. ‘비스포크 큐브 에어’는 조용한 무풍 모드를 알아서 작동해 운동 시간 내내 쾌적한 공기를 유지해준다.
전기 요금이 걱정된다면 스마트싱스 에너지로 연결된 기기의 사용량과 예상 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한여름에도 스마트싱스 에너지 ‘AI 절약 모드’로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를 관리하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해준다.
현재 스마트싱스의 파트너사는 308곳으로, 3000여 종의 제품과 연결할 수 있다. 삼성 제품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스마트싱스 앱을 사용해 일상 속에서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에 연결되는 글로벌 기기의 수를 늘리고, 다양한 기기의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활용하는 연결성과 확장성을 강화하며 홈IoT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모두를 위한 AI 가속화하는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모바일과 가전을 연결하는 ‘홈 AI엣지 허브’와 통합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삼성 가우스’ 등을 활용해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 있다.
지난 10월과 11월 샌프란시스코와 서울에서 진행된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SDC)’에서는 ‘홈 AI엣지 허브’ 기술이 주목을 받았다. AI 기능이 탑재된 기기가 AI 기능이 없는 다른 기기에서도 음성 인식, 식품 인식 등이 가능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11월 열린 ‘삼성 AI 포럼 2023’에서는 자체 개발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Samsung Gauss)’를 공개하며 한 단계 나아간 AI 기술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머신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삼성 가우스’를 다양한 모델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CES 2024에서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을 주제로 AI시대의 비전과 경쟁력을 소개할 계획이다. 한층 더 강화된 AI 기술력과 가전·모바일 기기를 아우르는 ‘초연결 생태계’를 선언하며 누구나 사용가능한 AI 시대를 제안할 것으로 기대된다.
※ 비스포크 그랑데 AI - AI 맞춤세탁 - IEC 포 3 kg 기준 오염도 낮음 감지 시, 표준 세탁 대비 세탁 행정 시간 9 % 단축, 세탁 성능 동등 수준임. - 오염도 높음 감지 시, 세제 추가 투입 및 세탁&헹굼 추가되어 표준 세탁 대비 세탁 성능 평균 14 % 개선됨. - 위 시험은 KATRI(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검증을 받은 자사 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오염도 감지는 세탁량 9 kg 이하에서 동작하며, 실사용 환경 및 세탁물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비스포크 제트 봇 AI- 물체 인식 - 인식 가능 장애물 : 견변, 수건, 양말, 전선, 컵, 병, 화분, 그릇 - 인식 가능 사물 : 에어컨, TV, 냉장고, 침대, 소파, 식탁, 책장, 세탁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에어드레서, 사람, 강아지, 고양이 - 물체 인식은 물체의 모양이나 환경 조건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QLED 8K TV -퀀텀 프로세서 8K - 콘텐츠와 포맷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8K AI 업스케일링은 PC로 연결하거나 게임 모드일 때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 8K AI 화질 변환 기능은 FHD, 4K급 영상을 8K 해상도로 변환하며 화질을 보정, 최적화해주는 기능으로 영상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SmartThings 앱 설치 및 연동, Wi-Fi 또는 기타 무선 네트워크 연결 및 동일 삼성 계정에 등록 필요. ※ SmartThings 앱은 사용성 및 성능 개선을 위해 별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음. ※ SmartThings에 등록된 제품의 전력량만 확인 가능하며 SmartThings Energy에 표시된 에너지 사용량 및 비용은 실제 사용량 및 비용과 다를 수 있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