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근로자 가족에게 장학금-치료비 지원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일 03시 00분


[동행… 그리고 나눔] IBK기업은행

지난해 12월 서울 을지로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2023 하반기 IBK장학금 전달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가운데)이 장학생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제공
지난해 12월 서울 을지로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2023 하반기 IBK장학금 전달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가운데)이 장학생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근로자들을 후원하는 등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12월 어려운 환경 속에서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571명에게 장학금 11억3000만 원을 전달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들은 향후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하는 ‘IBK멘토링’에 참여해 나눔을 이어갈 예정이다.

장학금 외에도 치료비를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을 위한 후원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업은행은 희귀난치성 및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 237명에게 치료비 8억7000만 원을 지원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를 통해 고액의 병원비로 어려움을 겪던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들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2006년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 향상을 위해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했다. 희귀·난치성 질환자, 중증질환자 등 3600여 명에게 치료비 158억 원을,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1만1800여 명에게 장학금 211억 원을 후원하는 등 지금까지 총 715억 원의 재원을 출연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에 대한 후원뿐만 아니라 문화·스포츠 영역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경기도미술관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 신진 작가 지원 프로그램의 수상 작가 전시회 ‘얄루, YALOO’를 6월 23일까지 경기도미술관에서 개최한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5월 유망한 신진 작가를 발굴해 신작 제작비 지원, 개인전 개최, 작품 홍보 등을 지원하는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후 지난해 하반기(7∼12월)에 본점 로비에서 총 네 차례 신진 작가 전시를 개최했고 그 결과 ‘얄루’가 최우수 작가로 선정돼 개인전을 열게 됐다.

미디어 설치 작가로 활동 중인 얄루는 신화에서 영감을 받은 상상력과 과학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제작된 작품을 2024년 버전의 신작으로 소개한다. 또 얄루가 진행했던 야외 공공미술, 프로젝션 매핑, 습작을 모은 비디오 아카이브 공간도 함께 선보인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앞으로도 역량 있는 신진 작가를 발굴 및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하는 등 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기업은행은 노후화된 산업단지 지역 환경을 개선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IBK 예술로’를 통해서도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업은행은 한국메세나협회와 함께 문화예술을 통해 산업단지 환경을 개선하고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IBK예술로’를 진행했다.

IBK예술로는 산업과 문화예술을 융합하는 사회공헌 사업으로 이번 1호 프로젝트는 시화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신양금속공업과 주변 사거리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기업은행은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공장 내·외벽과 접견실 등 내부 공간을 작가의 페인팅 작품으로 채워 문화예술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또 특색 있는 거리 조성을 위해 담벼락과 보도블록, 전신주 등도 새롭게 탈바꿈했다. 기업은행은 향후 해당 프로젝트를 전국의 주요 산업단지로 확대해 문화예술 인프라가 부족한 산업단지의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스포츠 분야에서도 다양한 후원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2022년 11월 레슬링과 역도 종목의 공식 파트너 후원 협약을 맺었다. 기업은행은 레슬링과 역도 종목의 공식 파트너로서 유소년 유망주 육성, 국가대표팀 지원 등에 3년간 총 6억 원을 각각 후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업은행은 스포츠 발전을 위해 여자배구단과 사격단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여자바둑 대회 개최, 테니스 유망주 육성 등도 후원 중이다.

#동아일보 104주년#동행… 그리고 나눔#기업#ibk기업은행#ibk멘토링#중소기업#ibk예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