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곶자왈을 담은 롯데호텔 제주 ‘원생정원’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1월 26일 03시 00분


국내 호텔업계 첫 민간정원 탄생
심규선 싱어송라이터와 음악 협업
전통돌담 복원해 지역 상생 도모

롯데호텔 제주의 원생정원이 최근 대한민국 산림청 공식 민간정원으로 등록됐다. 국내 호텔의 사회적 문화적 기능이 한 단계 격상된 것이다. 호텔들이 주로 미술 작품을 비치해 고객에게 선사해온 예술적 경험이 이제는 종합예술인 정원을 통해 다중 감각으로 확장된다는 뜻이다. 국내 호텔 중 민간정원 등록은 이번 원생정원이 처음이다.
롯데호텔 제주의 야외 수영장 옆에 자리 잡은 원생정원(3000㎡)은 제주의 곶자왈을 모티브로 했다. 제주 고유의 자연과 그 속에 숨겨진 문화적, 생태적 가치의 근원을 재해석해 조성했다는 뜻에서 정원 이름을 ‘원생(原生)’으로 정했다. 이달 초 방문한 이 정원에서 세 가지 뚜렷한 특징을 볼 수 있었다.

제주의 자연과 문화를 담다

낮은 돌담 앞에 정원을 소개하는 작은 안내판이 세워져 있었다. 2023 굿디자인 코리아 은상, 2024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호텔 조경부문으로는 국내 최초 2024 IDEA 본상…. 제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팽나무와 제주 도민들의 순수함을 표현했다는 깨끗한 향기의 치자나무, 그리고 돌담이 이 정원의 첫인상이었다.

S자로 길을 내고 굴곡지게 흙을 돋워냈기 때문에 길 따라 걸을 때마다 시야에 펼쳐지는 경관이 바뀌었다. 낮은 오름들을 지나는 느낌도 받았다. 관목들 아래에 심어진 만병초와 고사리, 이끼는 곶자왈에서 본 그대로였다. 정원 안내를 맡은 호텔 직원이 설명했다. “이곳에 심은 나무들은 모두 제주의 숲에서 옮겨온 것들이에요.”

전통 화계를 연상시키는 정원의 안쪽 공간에서 호텔 측은 다도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작은 연못도 조성했다. 낮에는 제주의 하늘을 담고 밤에는 제주의 별을 담는다.

음악과 협업한 청각의 정원

롯데호텔은 싱어송라이터 심규선과 협업해 원생정원의 낮과 밤에 어울리는 22곡의 플레이리스트를 선보인다. 심규선이 특정 공간을 위해 협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루 4차례 그의 음악이 정원에 깔린다.

호텔 측은 설명한다. “정원이 여행자에게 전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경험은 사색할 기회를 갖고 내면을 고요하게 들여다보는 것 아닐까요. 새소리와 물소리도 좋지만 잘 기획된 음악은 정원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낮에는 찬란함 속에서도 소멸과 재탄생을 암시하는 자연의 메시지를 담았고, 밤에는 좀 더 깊고 철학적인 감정을 자극하는 음악으로 구성했어요.”

프랑스 파리의 부티크 호텔인 ‘호텔 코스테스’는 이 호텔 레스토랑과 바에서 트는 라운지 음악이 인기를 얻으면서 같은 제목의 컴필레이션 앨범을 시리즈로 내왔다. 그동안 주로 협업 분야가 미술이었던 국내 호텔업계에서 롯데호텔 제주의 이번 협업은 새로운 시도다. 시각을 넘어 청각을 통해 고객 경험을 풍성하게 만들겠다는 취지다.

지역과 손잡고 돌담 보전

롯데호텔 제주의 야외정원 리뉴얼 프로젝트는 2021년부터 시작됐다. 2000년부터 ‘용가리 화산쇼’를 하며 가스 화염을 분출하던 인공암 시설물이 낡아 보수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원생정원의 콘셉트를 제주의 자연으로 정한 후 호텔 측이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제주의 돌담이었다. 사계절 지역색을 지닌 경관 요소로 돌담 연구를 시작했다. 그러던 중 인연을 맺은 곳이 비영리 사단법인 ‘돌빛나예술학교’. 돌담 장인이 교장으로 활동하는 이 단체와 함께 돌담을 쌓고 돌담 보전과 돌문화 가치 공유 활동을 해오고 있다. 현재 이 호텔 로비에서는 돌문화 전시도 열리고 있다. 제주의 돌담은 단순한 경계의 의미를 넘어 제주 사람들의 협동 정신의 상징이라는 설명이다.

원생정원 곳곳에는 윤노리나무가 심어 있다. 석공의 연장을 만드는 전통 재료로 사용되는 나무여서 돌담과 어우러지게 한 것이다. 호텔 측은 “제주 돌문화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원생정원의 돌담 및 기획 전시 등 돌문화를 주제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제주만의 근원적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Goldengirl#골든걸#롯데호텔 제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