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사도광산 은폐는 고도성장의 뿌리 감추기?[김상운의 빽투더퓨처]
최근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에서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을 누락하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에서 메이지시대 유산을 삭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일본이 강제징용의 역사를 감추기 위해 이런 무리수를 두는 이유는 뭘까.이번 회는 사도광산의 역사가 일본이 그토록 자랑…
- 2024-06-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최근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에서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을 누락하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에서 메이지시대 유산을 삭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일본이 강제징용의 역사를 감추기 위해 이런 무리수를 두는 이유는 뭘까.이번 회는 사도광산의 역사가 일본이 그토록 자랑…
국보 ‘세한도’를 국립중앙박물관에 기부해 화제가 됐던 손창근 씨가 별세했다. 향년 95세 17일 유족에 따르면 지난 11일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장례식은 ‘세상에 알리지 말라’는 유지에 따라 가족장으로 치러진 것으로 전해졌다. 고인의 별세 소식은 국립중앙박물관도 뒤늦게 알았다고 했…
이수만(72)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의 중국 목격담이 화제가 되고 있다. 15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이수만 전 총괄의 목격담과 사진이 공유됐다. 웨이보 등에 올라온 사진에는 이 전 총괄이 소년들과 무언가를 보면서 이야기하거나 …
JYP엔터테인먼트가 아마추어 자선 농구 대회를 열고 취약 계층 환아 치료비 지원에 나선다. 17일 JYP에 따르면, 11월 30일~12월1일과 12월 7~8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체육관에서 아마추어 자선 농구 대회 ‘JYP 배스킷볼 토너먼트(Basketball Tourname…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아이돌' 멤버 ‘릴파(LILPA)’의 첫 단독 오프라인 콘서트 'LILPACON : Going Out - SOOPER CONCERT(총감독 김영민)'가 티켓 오픈 3분 만에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이번 콘서트는 ㈜패러블엔터테인먼트(대표 김영비)가 주최·주관하고…
메가스터디교육의 중등 인강 엠베스트가 오는 7월 28일 ‘제5회 메가스터디교육 전국 최상위 수학 능력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국 중등 최상위 수학 능력 평가’는 중등 인강 1위의 노하우를 담아 만든 수능 수학 대비 중등 평가로, 전국 단위에서 자신의 수학 실력을 파악할 수…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가 프로듀서 테디가 수장으로 있는 더블랙레이블과 개인 활동과 관련한 계약을 맺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가요계에선 로제가 개인 활동 부문에 대해 더블랙레이블과 계약을 체결할 것이란 소문이 돌았다. 이와 관련, 더블랙레이블은 17일 오전 뉴스1에 “논의…
약 197년 만에 일본에서 국내로 돌아온 혜원 신윤복(1758~?)의 그림 ‘고사인물도’(故事人物圖)가 사라졌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17일 국가유산청에 따르면 고사인물도를 소장하던 사단법인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2019년 12월에서 2020년 1월경 그림이 도난당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서…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 아웃2’가 국내 공개 첫 주말 170만명이 넘는 관객을 끌어 모으며 주말 박스오피스를 장악했다. ‘인사이드 아웃2’는 14~16일 175만441명(영화진흥위원회 기준)이 봐 주말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누적 관객수는 208만2727명이다. 2위 ‘퓨리오…
―만화를 시작한 계기가 궁금합니다.초등학교 때 반에서 학급신문을 만들었는데, 거기에 들어가는 네컷만화를 그린 게 시작이었습니다. 친구들이 제가 그린 만화를 보며 재미있어하는 것에서 저도 쾌감을 느꼈죠. 중, 고등학교 때였는데, 제가 그린 만화를 아이들이 돌려 보는 거예요. 학교 선생님…
올해 개관 30주년을 맞은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 국군포로를 기리는 별도의 전시 공간이 처음으로 마련된다. 전쟁기념관을 운영하는 전쟁기념사업회에 따르면 기념관의 6·25전쟁실 내부에 ‘국군포로존(Zone·공간)’이 새로 조성돼 20일부터 일반에 공개된다. 그동안 기념관의 기존 전시 …
“난 당신의 요리사인가요, 아내인가요?” “나의 요리사.” “고마워요.” 보통 여자 같으면 남자의 대답에 분노를 금치 못했을 테다. 하지만 남자의 대답을 들은 여자는 환하게 웃으며 남자의 손을 어루만진다. 19일 개봉하는 영화 ‘프렌치 수프’를 다 보고 나면 이해가 되는 장면이다. 영…
“팔만대장경도 결국 부처님 말씀을 전하는 방법 아닌가요. 널리 전할 수만 있다면 노래와 시, 심지어 랩으로 불경을 읊은들 안 될 게 무엇이겠습니까. 하하하.” 12일 충남 예산 수덕사에서 만난 주지 도신 스님은 ‘중이 왜 노래를 하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많이 변했다고는 하지만…
13~15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소나르 페스티벌’(Sonar Festival·국제 전자음악 및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세계적으로 뜨거운 인공지능(AI) 열풍이 예술계에도 영향을 미쳐서일까. 특히 올해 페스티벌은 90여 개국 출신 15만 4000여명이 찾을 만큼 성…
일본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니가타현 사도(佐渡) 광산과 관련해 과거 해당 지방자치단체도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을 인정했다는 지적이 현지에서 제기됐다. 아사히신문은 15일 ‘사도 광산 PR, 사실은 어디까지’라는 칼럼에서 “1988년에 니가타현이 펴낸 ‘니가타현사(…
남매 듀오 악뮤가 10주년 콘서트를 통해 그간의 구축해 온 음악 세계를 돌아봤다. 또한 전날 깜짝 등장한 이효리에 이어 이날 공연에는 악뮤와 ‘낙하’로 인연을 맺은 아이유가 깜짝 등장해 팬들에게 즐거움을 줬다.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KSPO DOME(체조경기장)에서 20…
이수현이 10주년 콘서트에 게스트로 참여해 준 이효리와 아이유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KSPO DOME(체조경기장)에서 진행된 2024 악뮤 10주년 콘서트 ‘10VE’에서 악뮤는 이번 공연에 게스트로 참여해 준 이효리와 아이유를 언급했다. 이찬혁은…
“팔만대장경도 결국 부처님 말씀을 전하는 방법 아닌가요. 널리 전할 수만 있다면 노래와 시, 심지어 랩으로 불경을 읊은들 안될 게 무엇이겠습니까. 하하하.” 12일 충남 예산 수덕사에서 만난 주지 도신스님은 ‘중이 왜 노래를 하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많이 변했다고는 하지만 …
일본 아사히신문 등 언론들이 니가타현이 36년 전 사도 광산의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인정한 기록을 보도하고 있는 것과 관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 정부만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최근 유네스코가 ‘강제노역도 설명하라’는 취지 권고를 내린 가운데 이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