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지에 ‘여행위험 국가’ 된 한국…美日英 등 자국민에 경고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한국이 ‘여행위험 국가’가 됐다. 3일 밤 계엄 선포 사실이 해외에 즉각 알려지면서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는 자국민 보호를 이유로 여행주의보를 발령하며 대응에 나선 것이다. 4일 영국 외교부는 “현지 당국 조언을 따르고 정치 시위를 피하라”며 한…
- 2024-1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한국이 ‘여행위험 국가’가 됐다. 3일 밤 계엄 선포 사실이 해외에 즉각 알려지면서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는 자국민 보호를 이유로 여행주의보를 발령하며 대응에 나선 것이다. 4일 영국 외교부는 “현지 당국 조언을 따르고 정치 시위를 피하라”며 한…
“굴욕적으로 끝난 셀프 쿠데타.”3일(현지 시간)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FP)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두고 이같이 진단했다. 갑작스러운 심야 비상계엄 선포는 2시간여 만에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 통과로 끝났다. 외신들은 견고한 민주주의 국가로 여겨지던 한국에…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밤 긴급 대국민 담화로 ‘비상계엄’을 선포했다가 158분 뒤인 4일 오전 해제한 가운데, 가상자산 기반 세계 최대 베팅사이트인 폴리마켓에 윤석열 대통령의 연내 퇴진 가능성에 대한 베팅이 등장했다.폴리마켓에는 이번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된 베팅이 약 7개 열렸다. 이…
영국 BBC방송은 3일(현지시각) 윤석열 대통령의 갑작스런 계엄령 선포는 외부 위협이 아닌 “자신의 절박한 정치적 문제 때문”이라고 분석했다.BBC는 ‘한국 대통령이 갑자기 계엄령을 선포한 이유’ 제하의 분석 기사를 통해 “한국 대통령이 50년 만에 처음으로 아시아 민주주의 국가에 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이 주도하는 암호 화폐에 3000만 달러(약 424억 원)를 투자한 중국인 암호 화폐 사업가 저스틴 선이 시장 조작, 사기 등의 혐의로 미 중권감독원(SEC)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선은 최근 바나나를 붙…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3일(현지시각) “우리는 비상 계엄 선포를 거부한 국회 만장일치 표결 이후 헌법에 따라 비상계엄 선포를 철회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성명을 환영한다”고 밝혔다.블링컨 장관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은 지난 24시간 동안 한국 상황을 면밀히 지켜봤다”면서 …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은 한국에서 비상계엄령이 선포됐다가 해제된 사태와 관련 4일 “계속 특단의 관심을 가지고 사태를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그는 이날 방위성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한국 비상계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한국의 계엄령이 국회 저지로 2시간 만에 종료되자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머스크는 4일 소셜미디어에 한국 국회가 재적 190인 만장일치로 계엄령 해제 결의안을 통과했다는 게시글을 속보를 공유하면서 “와우(Wow)”라고 덧붙였다.‘한국에서 지금…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자의 정권 인수팀이 고위 당국자로 지명된 인사들에 대한 연방수사국(FBI)의 신원조회를 받기로 법무부와 합의한 것으로 미 뉴욕타임스(NYT)가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FBI의 신원조회는 오랜 관행으로 고위 당국자 지명자들이 국가안보 비밀을 취급할 자격이…
미국 백악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해제한 것에 대해 안도했다고 밝혔다.3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해제하라는 한국 국회의 투표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안도했다”고 했다.그러면서 “민주주의는 한미동맹의 기초이며, 우리는 이 상…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병력 1만1000 명 가운데 2000 명이 러시아 부대에 배치돼 있으나 최전선에 투입되지는 않은 것 같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자가 밝힌 것으로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안드리 체르냐크 우크라이나 국방부 정보국 대표는 지난 2일 …
“12월 4일 이른 아침에 계엄령을 해제했음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정치적) 생존 가능성은 현재로선 불확실하다.”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3일(현지 시간) ‘윤, 한국에서 계엄령을 선포하다(Yoon Declares Martial Law in South Ko…
이스라엘은 헤즈볼라와의 취약한 정전협정이 깨질 경우엔 레바논정부와 관련된 목표물들에까지 공격을 확대할 것이라고 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같은 경고는 헤즈볼라가 이스라엘군의 정전 위반을 비난하면서 레바논 시리아 이스라엘의 공동 국경지대에 2일 박격포탄 2발을 발사한 직후에 나왔다…
중국의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엘리트 페르소나(persona·가면)’를 돈으로 사고 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27일(현지 시각)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의 일부 인플루언서들은 ‘엘리트 페르소나’를 형성하기 위해 유엔 회의실을 빌리는 데 2500달러(약 350만원),…
영국 남동부 억필드에 거주하는 맬컴 마케시 씨(83)는 농부로 일하다가 2006년에 은퇴했다. 은퇴 전엔 매일 소젖을 짜며 농사일을 했던 그지만 은퇴 후엔 네덜란드, 스위스, 이탈리아에 있는 가족들을 만나 여행을 즐긴다. 마케시 씨는 “일할 때는 저소득층에 속했지만 지금은 연금 덕분에…
인공지능(AI) 칩에 들어가는 고대역폭메모리(HBM)의 중국 수출이 막힌다. 미국 상무부가 2일(현지 시간) 발표한 대중 반도체 수출 규제 탓이다. 한국이 중국에 수출하는 HBM 물량은 제한적이어서 당장 치명적인 타격은 없지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처음으로 한국 기업을 직접 겨냥한…
중국이 3일부터 반도체 제조에 필수 원료인 갈륨과 게르마늄 등 희귀 광물의 미국 수출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국이 전날 대중 수출 제재 품목에 고대역폭메모리(HBM)를 포함시키자 중국도 하루 만에 ‘원자재 무기화’ 카드로 맞대응에 나선 것이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임기를 한…
영국 팝스타 엘턴 존(77·사진)이 자신이 작곡에 참여한 뮤지컬 공연을 제대로 보지 못할 정도로 시력을 잃고 있다고 밝혔다. 1일(현지 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존은 이날 런던에서 열린 뮤지컬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자선 공연에서 “시력을 잃어 (앞선 뮤지컬) 시사회에 갈 수…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마러라고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올트먼이 한때 한솥밥을 먹었던 ‘앙숙’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에게 발목이 잡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프랑스 정부가 의회의 ‘정부 불신임안’ 발의로 올 9월 새 내각이 출범한 지 약 2개월 반 만에 해산될 위기에 처했다. 4일 예정된 불신임안 투표에서 정부 해산이 결정되면 1958년 설립된 제5공화국 역사상 최단명한 정부가 된다. 또 불신임 투표로 정부가 해산되는 건 1962년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