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늦게 ‘빅컷 훈풍’… 韓 반도체주 반등, 美 기술주 상승랠리
‘빅컷’ 효과가 하루 늦게 찾아왔다. 20일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주의 반등에 힘입어 코스피가 상승했고, 19일(현지 시간) 미국에서도 테슬라 등 기술주가 상승 랠리를 탔다. 20일 코스피는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주와 바이오주 등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나타내며 장중 2,600 선을 넘…
- 2024-09-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빅컷’ 효과가 하루 늦게 찾아왔다. 20일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주의 반등에 힘입어 코스피가 상승했고, 19일(현지 시간) 미국에서도 테슬라 등 기술주가 상승 랠리를 탔다. 20일 코스피는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주와 바이오주 등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나타내며 장중 2,600 선을 넘…
올해 1분기(1∼3월) 말 국내총생산(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20일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이 3월 말 기준 45.4%로 집계됐다. BIS 기준 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은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
“전례 없는 ‘대학살’이다. 모든 레드라인(저지선)을 넘었다.” 레바논의 친(親)이란 무장단체 헤즈볼라의 최고지도자 하산 나스랄라가 19일(현지 시간) 영상 연설을 통해 이스라엘에 대한 강력한 보복을 천명했다. 그는 17, 18일 레바논과 시리아 일대에서 이스라엘 소행으로 추정되는 무…
반짝 변화일까. 엔저 추세가 완전히 바뀌는 걸까. 미국 달러, 유럽연합(EU) 유로와 함께 ‘세계 3대 기축 통화’로 꼽히는 일본 엔화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올 7월만 해도 엔화 가치는 달러 대비 160엔을 돌파해 1990년 이후 34년 만의 최저치를 기록했다(엔 약세). 이후…
일본 엔화의 강세는 일본과 여러 품목에서 경쟁하는 한국 주요 기업의 수출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일본보다 높아지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이어진 ‘슈퍼 엔저’는 한국 수출기업을 옥죄는 요소로 작용했다. 일본이 한국의 최대 수출 …
이스라엘군이 20일(현지시각)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향해 표적 공습을 실시,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특수부대 사령관을 사살한 것으로 전해졌다.AFP통신은 헤즈볼라와 가까운 소식통을 인용, 이스라엘군의 표적 공습으로 헤즈볼라 특수부대인 라드완군의 사령관 이브라힘 아킬이 사망했다고 …
카멀라 해리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슈퍼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삶을 존경한다며 최근 자신에 대한 지지선언에 화답했다.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와의 대결에선 자신감을 드러냈고, 최근 대선 토론은 즐거웠다는 평가를 내놨다.해리스 후보는 20일(현지시각) 정보기술전문 잡지인 와이어…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이 체코를 공식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뒤 “네덜란드와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폴란드 같은 나라들이 원전을 개발할 계획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한국과 협력할 잠재력이 크다. 체코에서 (원전) 협력이 성공한다면 제3국으로 (공동) 진출을 고려할 만하…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방문 계기에 양국 정부, 기관, 민간 간 총 56건의 MOU(양해각서) 및 문건이 체결됐다.윤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간 정상회담에서 양국 외교부간에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MOU가 가장 먼저 체결돼 향후 양국의 기업들이 우크라 재건 사업 참여시 양국 정…
이스라엘군이 20일(현지시각)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향해 표적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다.타임오브이스라엘과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이스라엘군은 이렇게 밝히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곧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한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이스라엘군 공습의 표적은 레바논 무…
체코를 공식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회담을 갖고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은 외교관계 수립 35년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에 맞춰 그간의 양국 관계를 평가하고, 보다 다변화되고 미…
체코를 공식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은 외교관계 수립 35년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에 맞춰 그간의 양국 관계를 평가하고, 보다 다변화되고 미래지향적인 …
미국 조 바이든 정부는 전기차 배터리 등에서 중국이 휘두르고 있는 세계적 지배력을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자국 기업에 30억 달러(4조원)의 보조금을 추가로 내놓았다.전기차에 쓰리는 신형 배터리 등의 미국 내 생산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14개 주에서 펼쳐질 25개 프로젝트에 정부 …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는 20일 낮 이스라엘 북부의 군사 시설을 타깃으로 대규모 로켓 공격을 행했다고 발표했다.직후 이스라엘 군(IDF)은 헤즈볼라가 130발이 넘는 로켓을 자국 북부로 쐈다고 말했다.헤즈볼라의 대 이스라엘 로켓 공격은 이스라엘-하마스 간 가자전쟁이 시작된 지난해 1…
고령 리스크로 인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직에서 사퇴했던 조 바이든 대통령이 또다시 연설 중 윤석열 대통령의 이름을 틀리는 등 말실수를 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19일(현지 시간) 바이든 대통령은 미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 연설에서 2022년 방한 당시 상황을 설명하며 윤 대통령의 이름이…
중국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이유로 중단했던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점진적으로 재개하기로 했다. 중국이 오염수 시료 채취에 참여해 모니터링 한다는 조건이 붙었지만, 지난해 8월 중국의 일본산 수입물 중단을 선언 이후 양국이 약 1년 만에 합의점을 도출했다.중국 외교부는 20…
평생 모아온 동전을 100년간 팔지 말라는 선조의 유언을 지킨 후손들이 200억 원을 얻게 됐다.18일(현지시간) CNN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1923년 사망한 덴마크 거물 수집가 라스 에밀 브룬의 동전 수집품 2만 점 가운데 첫 번째 세트가 지난 14일부터 4일간 코펜하겐에서 열…
오는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하튼에 높이 22미터, 가로 8미터 크기의 거대한 ‘한글벽’이 세워진다.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강익중 작가와 뉴욕한국문화원이 세계 50여개 국 7000여 명이 한글로 제출한 ‘인생 문구’를 작품으로 만들어 공개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기획한 뉴욕한국문…
선교사 김정욱 씨(60·현재 기준)는 2008년부터 중국 단둥을 근거지로 탈북민과 북한주민에 대한 구호사업 및 선교활동을 해왔다. 그러다 2013년 10월 평양에서 체포됐다. 북한은 당시 밀입북한 ‘남조선 정보원 첩자’를 체포했다고만 밝혔다. 이듬해 2월엔 김 씨를 대동하고 외신기자회…
“전례 없는 ‘대학살(massacre)’이다. 모든 레드라인(red line·저지선)을 넘었다.”레바논의 친(親)이란 무장단체 헤즈볼라의 최고지도자 하산 나스랄라가 19일(현지 시간) 영상 연설을 통해 이스라엘에 대한 강력한 보복을 천명했다. 그는 17, 18일 레바논과 시리아 일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