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남중국해 영유권 명시 법 제정…中 “주권 침해” 반발
필리핀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남중국해를 포함해 자국 해양 영토와 자원에 대한 권리를 재확인하는 두 개의 법률에 서명했다. 중국은 필리핀 대사를 소환해 엄중 항의하는 등 즉각 반발했다.AP통신과 글로벌타임스(GT) 등에 따르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은 이날 필리핀 …
- 2024-11-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필리핀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남중국해를 포함해 자국 해양 영토와 자원에 대한 권리를 재확인하는 두 개의 법률에 서명했다. 중국은 필리핀 대사를 소환해 엄중 항의하는 등 즉각 반발했다.AP통신과 글로벌타임스(GT) 등에 따르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은 이날 필리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 시간) 수지 와일스 대선 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백악관 비서실장에 임명하자 다른 행정부 요직에 임명될 인사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한반도 정세를 포함해 미국의 글로벌 안보 전략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는 리처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 시간)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수지 와일스 대선 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67)을 임명했다. 당선 이틀 만에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할 비서실장을 임명하면서 ‘미국 우선주의’ 공약을 빠르게 이행할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C…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7일(현지 시간) 기준 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9월 빅컷(0.5%포인트 인하)을 단행한 데 이어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이어간 것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사퇴를 요구해도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7일(현지 시간)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하면서 한국은행도 추가 금리 인하에 동참할지 시선이 쏠리고 있다. 미 연준이 예상대로 금리를 내리면서 한미 금리 차가 1.5%포인트로 좁혀지는 등 금리 인하 여건이 개선됐지만 ‘트럼프 재집권’에 따른 달러화 강세와…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사임을 요구하면 물러나겠습니까.” “아니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집권 1기 당시 사임 압박을 받았던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사진)이 트럼프 당선인의 재집권에도 중도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공화당원인 파월 의장…
중국이 막대한 지방정부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5년간 국채 발행을 통해 총 10조 위안(약 1900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대중국 고율 관세 부과”를 공약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으로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수년째 경제의 ‘숨은…
“대통령보다 자신이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기용하지 않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에 기용할 주요 인사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그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사진)가 ‘인사 원칙’을 밝혔다. 전문성과 경력 등을 앞세우며 트럼프 당선인과 ‘다…
“(불법 이민자 추방은) 가격표(price tag·비용을 의미)를 붙일 문제가 아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 시간) NBC와 당선 후 첫 인터뷰를 갖고 내년 1월 20일 취임 첫날 불법 이민자를 대규모로 추방할 뜻을 밝혔다. 대선 기간에 꾸준히 “국경 강화,…
“재집권 시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을 거론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 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과 조만간 대화를 나누겠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는 이미 통화했다고 공개했다. 푸틴 대통령 또한 트럼프 당선인과 “대화할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에서 승리한 뒤 해외 유명 정치인들이 소셜미디어에 트럼프 당선인을 비난했던 발언을 지우거나, 과거와는 다른 우호적인 메시지를 게시하는 등 재빠른 태세전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비드 래미 영국 외교장관은 6일(현지 시간) 트럼프 당…
《미국의 군사력에 한국이 무임승차하고 있다고 공공연히 밝혀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재집권하게 되면서 한국 안보에 미칠 위험이 현실화됐다.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트럼프가 취임하면 국내 배터리나 반도체 산업이 피해를 볼 것이란 우려도 크다.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
“이달 중에라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을 만나는 방안을 최우선순위에 놓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출범 준비를 본격화한 가운데 정부 소식통은 8일 이렇게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중순 예정된 해외 순방을 계기로 미국에 들러 트럼프 당선인과 친교 회동을 갖…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해임을 발표한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이 8일 공식 사임하고 이스라엘 카츠 외무장관이 후임으로 새 국방장관에 취임했다.이스라엘은 갈란트 장관의 해임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았고, 전국적으로 대규모 항의 시위가 벌어졌었다.갈란트 장관은 네타냐후의 극우 정부에…
조 바이든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정부 집권에 앞서 삼성전자 등 반도체 기업들과 반도체지원법(칩스법) 보조금 구체 합의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전해졌다.7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정부가 삼성전자, 인텔, 마이크론 등 주요 칩스법 지원 대상 기업들과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 시간) 수지 와일스 대선 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백악관 비서실장에 임명하자 다른 행정부 요직에 임명될 인사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특히 한반도 정세를 포함해 미국의 글로벌 안보 전략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는 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 시간)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수지 와일스 대선 캠프 공동 선거대책위원장(67)을 임명했다. 당선 이틀 만에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할 비서실장을 임명하면서 ‘미국 우선주의’ 공약을 빠르게 이행할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
윤석열 대통령은 8일 발간된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인터뷰에서 “4대 개혁은 지금 안 하면 할 수 없는 마지막 단계에 와 있다”며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뉴스위크는 윤 대통령과의 인터뷰를 커버 스토리로 다뤘다. 국제판과 미국판에 동시에 게재된 이 기…
“(불법 이민자 추방은) 가격표(price tag·비용을 의미)의 문제가 아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 시간) NBC와의 당선 후 첫 인터뷰를 갖고 내년 1월 20일 취임 첫날 불법 이민자를 대규모로 추방할 뜻을 밝혔다. 대선 기간 꾸준히 “국경 강화, 불법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제47대 대선에서 승리를 확정한 가운데 남부 경합주인 네바다주(州)에서도 이겼다.CNN은 8일(현지시각) 오전 1시30분(한국시각 8일 오후 4시30분) 기준 트럼프 당선인이 50.8%(71만6986표)의 득표율로 47.3%(66만8793표)를 얻은 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