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코끼리에게 항암 비법을 물었다
‘체내에 세포량이 많으면 암에 걸릴 확률도 높다.’ 기존 과학계는 세포량이 많으면 암세포로 변이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몸집이 큰 사람이 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봤다. 실제로 개도 몸집이 작은 소형견보다 대형견의 발암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동물 중…
- 2024-10-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체내에 세포량이 많으면 암에 걸릴 확률도 높다.’ 기존 과학계는 세포량이 많으면 암세포로 변이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몸집이 큰 사람이 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봤다. 실제로 개도 몸집이 작은 소형견보다 대형견의 발암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동물 중…
● 실학, 우리 안의 오랜 근대‘조선 후기 실용, 실질적 개혁을 주장한 실학자들의 학문’이라는 특수한 의미를 넘어 ‘진실, 실질, 실용을 위한 학문’이라는 보편적 의미의 실학을 다룬다. 1세기 중국 문헌인 ‘논형’에 처음 등장한 실학은 송나라에서 성리학이 발흥하며 왕성하게 쓰이기 시작…
《스웨덴 한림원 회원이자 소설가인 스티브 샘 샌드버그는 13일(현지 시간) 노벨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강 작가의 작품 중 ‘채식주의자’ ‘희랍어 시간’ ‘소년이 온다’를 추천했다. 한강 작가의 소설을 찾는 전 세계 독자들 에게 한림원이 ‘입문서’를 제시한 것. 작품들에는 한강 작가…
노벨 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한강 작품을 처음 접하는 독자는 다소 당혹스러울 수 있다. 그의 작품은 산 자와 죽은 자의 목소리가 뒤섞이고 현재와 과거가 교차하는 복잡한 형태를 띤다. 시적 문체로 가득한 한강 작품을 읽는 네 가지 키워드를 안내한다. 첫째, 폭력성이다. 한강 소설은 우선 …
소설가 한강(54)이 한국 작가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문송(문과라 죄송)합니다’ 사용 금지”라는 반응이 나오는 등 인문학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어국문학과 교수들은 “노벨 문학상 수상이 인문학 위기에서 벗어날 발판이 될 수 있다”고 기대하면서도 “투자 및 지원자 부족 …
아키버스 스튜디오(대표 하석준)가 서울대학교 최우정 교수와 협력해 제작한 ‘네 발은 좋고 두 발은 나쁘다’를 오는 11월 9일부터 22까지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The Lit, 더릿’ 복합문화공간에서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현실과 메타버스(가상공간)가 융합된 참여형 공연플랫폼을…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가 세계적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한국의 술자리 게임에서 착안한 신곡 ‘APT.’를 18일 발표했다. 오는 12월 6일 정규 앨범 ‘로지(rosie)’의 발표를 앞두고 나온 선공개 곡이다. 한국의 술자리 게임으로 널리 알려진 ‘아파트 게임’ 도입부의 리듬과 멜…
“내 최고의 공을 던졌습니다. (다시 승부해도) 나는 다시 그 공을 던질 겁니다.”듣기만 해도 손발이 오그라드는 듯한 이 한마디의 주인공은 누굴까요. 여름보다 뜨거운 열정을 가진 고교 야구 선수들이 등장하는 청춘만화 속 명대사는 아니었을까요. ‘최고의 공’을 말한 이는 바로 미국 프로…
건강상 문제로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를 기다리며’ 무대에 오르지 못했던 이순재가 결국 하차를 결정했다. 또한 남은 연극도 전 회차 취소됐다.연극 제작사 파크컴퍼니 측은 18일 “이순재 선생님과 ‘고도를 기다리며를 기다리며’에 응원과 걱정을 보내주시는 관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소설가 한강(54)의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한강이 언급하거나 읽었다고 알려진 책들도 인기를 끌며 판매량이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예스24에 따르면, 노벨상 발표 직후 스웨덴 한림원이 공개한 한강 작가의 전화 인터뷰에서 언급된 ‘사자왕 형제의 모험’은 지난 10일부터 …
코미디언 김미려(42)가 과거 지인에게 사기를 당한 후 불법 촬영물로 협박까지 당했다고 털어놨다.17일 KBS 2TV 예능 프로그램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시즌3’에 출연한 김미려는 과거 MBC 개그 프로그램 ‘개그야’에서 ‘사모님’ 캐릭터로 인기를 끌었던 시절을 언급했다. 그는 “제…
제72회 ITT 통번역 시험이 오는 11월 30일 서울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ITT(Interpretation & Translation Test)는 사단법인 국제통역번역협회 (협회장 유명우)가 주최하는 통역과 번역시험이다. 토익(TOEIC)과 토플(TOEFL)…
서울대학교 미술품보존연구센터는 2년에 걸쳐 완성된 ‘화성원행의궤도’의 모사본 102점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화성원행의궤도’는 1795년 정조가 혜경궁 홍씨의 환갑을 맞아 부친 사도세자의 묘가 있는 화성으로 행차한 모습을 기록한 화첩으로, 국왕의 행차 장면과 혜경궁 …
가수 제시가 소속사와 계약을 맺은 지 한 달 만에 전속계약을 해지했다. 최근 불거진 팬 폭행 사건에 제시가 연루된 것이 계약 해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제시 소속사 디오디(DOD)엔터테인먼트 측은 18일 “최근 좋지 않은 소식으로 심려를 끼쳐 드린 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
“한강의 작품을 10년째 매년 학생들에게 가르칩니다. 그의 문학적 상상력은 정말 놀랍거든요.”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현대 영문학, 세계문학, 비평이론 등을 가르치는 안키 무커지 영문학과 교수(사진)는 15일 본보와 서면 인터뷰에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한강의 작품은 전 세계 더 많…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경기 지역 시각 예술 작가 발굴과 미술품 유통 활성화를 위해 ‘아트 경기 런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2024년 경기 미술품 활성화 사업(아트 경기)의 일환이다. 행사는 18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파주출판도시 안에 있는 ‘갤러리 끼’에서 열린다. ‘갤러리 끼’는…
“오늘 뉴욕 코믹콘에 참석하려고 텍사스에서부터 날아왔어요. 한국 웹툰은 대학교 때 처음 보고 큰 팬이 됐죠.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저 같은 사람에게 한국 웹툰은 새로운 세계에요.” (미카엘라 씨)1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하튼 자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뉴욕 코믹콘(NYCC) 202…
국내 첫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가 7년 전 전남대에서 밝힌 ‘고통스럽게 글을 쓰는 이유’가 새삼 재조명되고 있다.한 작가는 2017년 6월 23일 전남대 용지관에서 토크 콘서트를 갖고 독자 500여 명을 만났다. 광주와 전남 시도민 2만 4000여 명이 직접 투표로 전남대 ‘올…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내달 1일 개막하는 제10회 아동권리영화제(CRFF, Child Rights Film Festival with Save the Children)의 오프라인 행사인 ‘씨네 아동권리 토크’와 ‘지역 상영회’ 참여 관객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아동권리…
전국 전통시장의 대표 행사인 제20회 전국우수시장박람회, ‘2024 K-전통시장 페어 in 속초’가 18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강원도 속초 수협 항만부지에서 열린다. 2004년부터 매년 개최된 이 박람회는 전국 전통시장의 우수 상품 전시와 판매, 다양한 문화 행사를 통해 전통시장을 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