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3사, 네이버 소송…“AI 학습에 기사 무단 활용 금지”
KBS·MBC·SBS 지상파 방송 3사가 네이버(035420)의 생성형 인공지능(AI) 학습에 기사를 무단으로 활용하는 건 저작권 침해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14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한국방송협회는 13일 방송사 기사를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와 ‘하이퍼클로바X’ 학습에…
- 2025-01-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KBS·MBC·SBS 지상파 방송 3사가 네이버(035420)의 생성형 인공지능(AI) 학습에 기사를 무단으로 활용하는 건 저작권 침해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14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한국방송협회는 13일 방송사 기사를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와 ‘하이퍼클로바X’ 학습에…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시속 30㎞에서 승용차의 빙판길 제동거리는 마른 노면의 7배에 달한다면서 안전수칙을 강조했다.TS는 겨울철 도로살얼음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앞 차와 안전거리 유지, 급핸들 조작 금지, 기상정보 확인 등 안전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14일 밝혔다.도로살얼음은 교…
앞으로 인공지능(AI)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딥페이크 기술을 악용한 불법 사진이나 동영상 등에 피해를 입은 당사자는 직접 삭제를 요구할 수 있는 ‘삭제 요구권’이 마련된다. 디지털 불법·유해 콘텐츠는 확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기관이 먼저 적극 차단한 뒤 나중에 심의할 방침이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히트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에서 스트리밍 횟수 20억 회를 넘어섰다.14일 하이브 레이블 빅히트뮤직에 따르면 BTS가 2020년 8월 발표한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는 12일 스포티파이 집계 기준 2…
“미친놈! 벼락 맞고 정신까지 나갔냐!”엄마 ‘수미’(김수미)는 아들 ‘현준’(신현준)에게 시도 때도 없이 욕설을 퍼붓는다. 반찬 투정하는 현준의 뺨을 때리고 “한심하다”, “그만 처먹어”라 쏘아붙인다. 하지만 ‘욕쟁이 할머니’의 독설을 봐도 왠지 얼굴이 찌푸려지진 않는다. 오히려 그…
청강문화산업대학교(총장 최성신)는 오는 21일 일본 도쿄에 위치한 주일한국문화원에서 일본 웹툰 산업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차세대 웹툰·만화 크리에이터 육성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일본의 만화 시장은 그동안 전자만화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여왔다. 2025년 현재, …
안재영 작가의 ‘맨드라미’가 서울 종로구 삼청동 P&C 토탈갤러리 초대전으로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열린다. 안 작가는 대한민국 미술대전 서울특별시장상 및 특선5회 수상했으며, 국제 사솔로(SASSUULO) 공모전 본상(사솔로시장상)을 받았다. 박경리문학관 스튜디오 작가, 중국요녕…
하모니시스트 이윤석(32·사진)이 10월 29일부터 11월 2일까지 독일 트로싱겐에서 열리는 세계 하모니카 대회(WHFWorld Harmonica Festival)에서 한국 최초로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세계 하모니카 대회는 1989년 시작돼 4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하…
“서울시향에 과거의 유산과 찌꺼기는 없습니다. 현재와 미래만 보고 갈 겁니다.”(정재왈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올해 창립 80주년과 재단법인화 20주년을 맞이한 서울시립교향악단이 16, 17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말러 교향곡 2번 ‘부활’로 올 시즌을 시작한다. 얍 판 츠베덴 음악감독…
가챠(뽑기 캡슐)나 현질을 하지 않는 내게, 출산은 마치 인생을 건 슬롯머신 같았다. 아이가 건강히 태어날 확률, 지능이 좋을 확률, 잘생기거나 예쁠 확률. 콩 심은 데 콩 나온다지만, 수만 가지의 가능성이 내 머릿속을 헤집었다.홀 아니면 짝. 50%의 확률로 아들이 당첨됐다. 아들이…
K팝 간판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겸 솔로가수 로제(28·박채영)가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40)와 지은 ‘아파트(APT.)’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K팝 여성 가수 신기록을 거듭 써내려가고 있다.13일(현지시간) 빌보드가 홈페이지에 게재한 예고 기사에 따르면…
창작 뮤지컬 ‘일 테노레’가 ‘제9회 뮤지컬어워즈’ 대상을 차지했다. 남우주연상은 홍광호, 여우주연상은 김수하에게 돌아갔다.13일 오후 7시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가 열렸다. 첫 회 시상식 때부터 사회를 맡은 뮤지컬 배우 이건명이 올해도 MC를 맡았…
《“신춘문예 모집… 일반 신진 작가의 작품을 모집하오니 많이 투고하여 금상첨화의 꽃밭을 이루게 해 주십시오.” 동아일보 1925년 1월 2일자에 실린 국내 첫 ‘신춘문예’ 공고다. “충실하고 보람 있게 해 보려고 한다”며 이 공고를 쓴 이는 몰랐을 것이다. 신춘문예가 100년 동안 이…
“여러분은 어떤 시기에 우리 음악을 듣게 됐을까요? 우리 음악이 여러분의 삶에 위로가 됐다면 좋겠습니다.” 12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 드넓은 공연장에 1세대 아이돌 S.E.S. 바다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SM엔터테인먼트 창립 30주년을 맞아 열린 합동 콘서트 ‘SM타운…
“어른인 저도 처음 성경을 읽을 때는 너무 어려워서 몇 번이나 책장을 덮게 되더라고요. 처음 성경을 접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느끼게 해주고 싶어 썼지요.” 9일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만난 방송인 조혜련 씨는 최근 ‘조혜련의 잘 보이는 성경 이야기’(오제이엔터스컴·사진…
소설가 정보라 씨(49·사진)의 소설집 ‘너의 유토피아’가 휴고상, 네뷸러상과 함께 세계 3대 과학소설(SF)상 중 하나로 꼽히는 미국 필립 K 딕상 후보에 올랐다. 한국 소설이 3대 SF상 후보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출판사 인플루엔셜의 문학 브랜드 래빗홀은 ‘너의 유토피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