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달러패권 도전 中-러에 “100% 관세” 경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브릭스(BRICS) 국가들이 달러를 대체할 ‘기축통화 도입’을 추진한다면 10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다.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관세 부과 예고에 이어 중국과 러시아, 인도,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비(非)서방 경제 블록화’ 움직임을…
- 2024-12-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브릭스(BRICS) 국가들이 달러를 대체할 ‘기축통화 도입’을 추진한다면 10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다.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관세 부과 예고에 이어 중국과 러시아, 인도,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비(非)서방 경제 블록화’ 움직임을…
러시아 국방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내년 5월 제2차 세계대전 승리를 기념하는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 북한군 부대를 파견해 달라고 초청했다. 북한 대표단 참관 등 형식이 아니라 아예 북한군 부대가 통째로 러시아군 열병식에 동참한 적은 그동안 없었다. 이는 내년 1월 출범…
‘트럼프의 대북 키맨(key man·핵심 인사)’으로 꼽히는 앨릭스 웡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 지명자(사진)가 과거 대북협상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 지도부엔 일관된 외교 전략이 없다. 그것이 평양의 비밀”이라 평가했던 글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2018년 두 차례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사진)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이 승인된다면 러시아에 점령된 영토를 즉각 되찾지 못해도 휴전 협상이 가능함을 시사했다. 내년 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에 정식 취임한 뒤 휴전 협상 압박…
2020년 이후 정부군이 우세를 보이며 소강상태를 이어왔던 ‘시리아 내전’이 최근 반군의 대대적인 공세가 재개되며 격화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발발한 ‘가자 전쟁’ 이후 중동 정세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시리아 내전까지 상황이 악화되면 중동 전역이 격랑에 휩싸일 수 있단 우려가 나온다.…
반중·독립 성향의 라이칭더(賴淸德·사진) 대만 총통이 5월 취임 이후 첫 해외 순방에 앞서 지난달 30일 경유지인 미국 하와이에 도착했다고 대만 중앙통신사가 보도했다. 중국 외교부는 “대만 지도자의 미국 방문을 단호히 반대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6박 7일 일정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30일 연방수사국(FBI) 차기 국장으로 캐시 파텔 전 국방장관 대행 비서실장을 지명하며 ‘충성파 2기 라인’ 인선의 화룡점정을 찍었다. 현재 크리스토퍼 레이 국장의 임기가 2년 이상 남은 상황에서 이른바 ‘딥스테이트(deep state·기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국방장관으로 지명한 피트 헤그세스(사진)의 어머니 퍼넬러피가 2018년 아들을 맹비난한 이메일이 공개됐다. 퍼넬러피는 아들에게 “너는 여성을 학대하는 남자”라며 “솔직하게 너 자신을 돌아보라”고 일갈했다. 현지에선 성폭행 혐의로 논란인 …
프랑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이 이달 7일 재개관을 앞두고 지난달 29일 모습을 공개했다. 노트르담 대성당은 2019년 4월 화재로 목조 지붕이 불타고 첨탑이 무너져 내리는 등 처참하게 훼손됐다. 대성당은 150개국에서 보내온 기부금 7억 유로(약 1조 원)를 들여 약 2000명이 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