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위성 6A호, 스페이스X 로켓 타고 발사 성공
위성 방송, GPS(위치정보시스템) 오차 보정 등에 활용되는 ‘무궁화위성 6A호’가 무사히 우주로 향했다. 새로운 무궁화위성이 발사된 것은 지난 2017년 무궁화위성 5A호 및 7호 이후 약 7년 만이다.KT SAT(KT 샛)은 11일(현지시각)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 케너베럴 공군기지…
- 22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위성 방송, GPS(위치정보시스템) 오차 보정 등에 활용되는 ‘무궁화위성 6A호’가 무사히 우주로 향했다. 새로운 무궁화위성이 발사된 것은 지난 2017년 무궁화위성 5A호 및 7호 이후 약 7년 만이다.KT SAT(KT 샛)은 11일(현지시각)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 케너베럴 공군기지…
4일 우주항공청이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한국 최초 달 착륙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32년 발사해 2033년 12월까지 달 표면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이 달에 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자원 탐사·개발을 빼놓기 어렵다. 먼저 달에 인간…
빅뱅이 일어나고 15억 년이 지난 초기 우주에서 이론적으로 예측된 한계보다 물질을 40배 빨리 ‘먹어 치우는’ 초대질량(supermassive) 블랙홀이 사상 처음으로 발견됐다. 초기 우주에서 거대한 블랙홀이 빠르게 성장한 이유를 설명하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혜원 제미니천…
올해 지구는 사상 처음으로 산업화 이전 평균보다 1.5도 이상 높은 기온을 기록하며 2년 연속 사상 최고 기온을 기록할 게 틀림없다고 유럽 기후기구 코페르니쿠스가 7일 밝혔다.카를로 부온템포 코페르니쿠스 대표는 “온난화가 이처럼 가차없이 계속되는 것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부온템포는 …
5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전 대통령의 승리가 확정되자 과학계에서는 우주를 필두로 한 미국 과학 정책에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의 영향력이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과학 정책에서는 ‘트럼프 월드’가 아닌 ‘머스크 월드’가 펼쳐…
천문연 코덱스, ISS 도킹 성공 한국천문연구원과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공동 개발한 태양 관측 망원경 ‘코로나그래프(코덱스)’가 국제우주정거장(ISS)에 한국 시간 6일 무사히 도킹(결합)에 성공했다. 코덱스는 6개월에서 최대 2년간 ISS에서 태양 바깥 부분인 코로나를 관측할 …
한국천문연구원이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공동으로 개발한 태양 관측 망원경인 ‘코로나그래프(코덱스·CODEX)’가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4일 오후 9시 29분(현지 시간·한국 시간 5일 오전 11시 29분) 발사됐다. 코덱스는 세계에서 최초로 태양 코로나의 온도와 태…
2032년으로 계획된 달 착륙선 개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우주항공청은 30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과 달 탐사 2단계 사업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달 탐사 2단계 사업에는 △달 착륙선 독자 개발 △달 표면 연착륙 실증 △과학·기술 임무수행 등이 포함된다. 독…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지구에서 1977년 발사돼 현재 240억 km 떨어진 태양계 밖을 비행 중인 우주 탐사선 ‘보이저 1호’와의 교신 재개에 성공했다. CNN은 1일(현지 시간) NASA가 최근 스스로 전원을 끄고 동면 상태에 들어간 보이저 1호와의 연락 방법을 찾아냈다고 전했…
우주항공청이 30일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아르테미스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르테미스는 NASA가 추진 중인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로 현재 47개국이 가입해 참여하고 있다. 이번 연구 협약으로 우주청과 NASA는 △달 착륙선 개발 △우주 통신 및 항법 시스템 △우주인 지…
우주항공청이 30일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아르테미스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르테미스는 NASA가 추진 중인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로 현재 47개국이 가입해 참여하고 있다. 우주청은 “2021년 한국이 아르테미스 약정에 서명한 데 이어 이번 공동 연구 협약으로 양국 간…
중국이 우주비행사 3명을 태운 우주선 ‘선저우(神舟) 19호’ 발사에 성공했다.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은 30일 오전 4시 27분(현지 시간) 간쑤(甘肃)성 주취안 위성발사센터에서 선저우 19호를 실은 장청(長征) 2F 로켓을 발사했다. 선저우 19호는 발사 약 10분 뒤 로켓에서…
정부가 수명이 다해 우주 쓰레기로 바뀐 인공위성 등을 포획해 제거하는 등의 우주위험 대응기술 독자 개발에 나선다. 국가가 관리 중인 위성정보를 대폭 개방하고 위성정보와 관련한 공공서비스도 보다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우주항공청은 29일 오후 2시 제2회 국가우주위원회를 개최해 제3차 위…
중국 우주인을 태운 유인 우주선 ‘선저우 19호’ 발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28일 중국중앙(CC) TV 등은 발사 시스템과 관련된 점검 작업을 마무리하고, 발사 준비를 마쳤다고 전했다. 선저우 19호와 창정 2호 F 야오-19 운반로켓 조합체는 지난 22일 간쑤성 주취안 위성발사센터…
미국 항공우주국(NASA) 우주비행사 4명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예정보다 2개월 지연된 8개월 동안의 임무를 수행하고 지구로 무사히 귀환했다. 27일(현지 시간) NASA에 따르면 ‘크루8’ 임무 수행 팀을 태운 스페이스X의 우주캡슐 ‘드래건’이 25일 오전 3시 29분(미 동…
“엔지니어링 역사책에 기록될 날.” 13일(현지 시간)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가 화성 탐사용으로 개발한 초대형 우주선 스타십(Starship) 발사 후 스타십 하단 대형 발사체 ‘슈퍼헤비’를 다시 발사대로 정확히 회수하자 전문가들은 탄성과 함께 이 같은 평가를 내놨다. 이날…
국민고향 정선의 밤하늘에 쯔진산 아틀라스 혜성이 관측됐다. 18일 정선군에 따르면 올해 관측된 혜성 중 가장 밝은 쯔진산 아틀라스 혜성은 지난해 1월 중국 쯔진산 천문대에서 처음 발견된 후 남아프리카공화국 서덜랜드 천문대의 소행성 탐색 프로그램인 아틀라스에서 재확인돼 ‘쯔진산 아틀라스…
“한국의 민간 발사체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발사체 기술 노하우가 쌓였다고 봅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입니다.” 14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미코 컨벤션센터에서 닷새 일정으로 개막한 ‘국제우주대회 2024(IAC 2024·International Astronautica…
올해 가장 큰 보름달이 17일 떠오른다. 밤 8시 26분에 가장 크고 밝은 달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17일 한국천문연구원은 올해 가장 큰 둥근달은 이날 오후 8시 26분에 볼 수 있으며 이 때의 달은 지난 2월 뜬 가장 작은 둥근달보다 14% 크고 30% 밝게 보인다고 밝혔다. 지…
평양상공에 침투해 대북전단을 살포했다는 무인기가 우리군이 사용하는 기종과 다르다는 분석이 나왔다.15일 국회 국방위원회 유용원 국민의힘 의원실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이 공개한 평양 침투 무인기 형상을 정밀 분석한 결과 해당 무인기는 국군 드론작전사령부가 보유한 무인기와 날개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