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빙 예상 깬 트럼프, 경합주 7곳 싹쓸이… ‘블루월’도 무너뜨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이번 선거의 승패를 결정지은 펜실베이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미시간, 애리조나, 위스콘신, 네바다주 등 7개 경합주에서 사실상 모두 승리했다. 그는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주 순으로 승리를 확정했고 나머지 3개 주에서도…
- 2024-11-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이번 선거의 승패를 결정지은 펜실베이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미시간, 애리조나, 위스콘신, 네바다주 등 7개 경합주에서 사실상 모두 승리했다. 그는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주 순으로 승리를 확정했고 나머지 3개 주에서도…
“‘히든 해리스(Hidden Harris)’는 없었다.” 이번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에선 카멀라 해리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겸 부통령의 숨은 지지자들에 대한 기대가 상당했다. 겉으론 지지를 표하지 않더라도 투표 때는 해리스 부통령을 찍는 ‘여성 유권자’들이 적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
“한반도 안보와 한미동맹이 한 치 앞도 안 보이는 태풍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 6일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징검다리 재선이 확정되자 정부 고위 소식통은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케미스트리’를 과시하며 직접 담판에 나서겠다고 공…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하면서 한미 방위비 분담금과 주한미군 주둔 문제 등으로 대표되는 ‘한미동맹의 트럼프 리스크’가 현실화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미는 지난달 4일 2026년 첫해 분담금을 전년 대비 8.3% 증액하고 이후 분담금 인상률을 물가상승률에 연동시키는 방식…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최근 북한의 대규모 러시아 파병에 대한 맞대응으로 우크라이나에 무기 지원 등을 검토해 온 우리 정부의 입장도 난처해졌다. 트럼프 당선인은 앞서 백악관에 재입성하면 “24시간 안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겠다”고 공언해왔다. 그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 측근도 주목받고 있다. 그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 트럼프그룹 수석부사장(47), 트럼프 당선인이 ‘천재’ ‘새로운 별’ 등으로 추켜세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53), 당선인의 차남 에릭의 부인인 라라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공…
J D 밴스 미국 부통령 당선인은 미 오하이오주 시골의 무너진 가정 출신에서 실리콘밸리 투자가, 베스트셀러 작가, 상원의원을 거쳐 만 40세의 나이로 역대 최연소 부통령에 올랐다. 그는 마약 중독자 모친의 학대와 가난 속에서 청소년기를 보냈지만 해병대와 오하이오주립대, 예일대 로스쿨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향후 구성할 내각에 합류할 인사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의 인수위원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이는 장남 트럼프 주니어는 지난달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뷰에서 인수위의 목표로 “나쁜 행위자들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이…
5일(현지 시간) 미국 대선과 같은 날 치러진 연방 상하원 선거에서 공화당이 대선과 양원을 모두 석권하는 ‘트리플 크라운(triple crown)’ 가능성이 점쳐진다. 공화당 소속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승리했고, 공화당 또한 상원 다수당을 확정했다.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까지 …
5일(현지 시간) 미국 대선과 함께 실시된 연방 상하원의원 선거에는 한국계 하원의원 후보 6명이 출마했다. 이 중 영 김 공화당 의원(한국명 김영옥·62), 메릴린 순자 스트리클런드 민주당 의원(62)은 3선 고지에 올랐다. 같이 3선에 도전한 미셸 박 스틸 공화당 의원(한국명 박은주…
‘트럼프 2.0’이 현실화되면서 한국 경제는 한 치 앞을 가늠할 수 없는 안갯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중(對中) 견제 강화, 모든 수입품 대상 보편 관세 부과 등 강력한 ‘보호무역주의’와 ‘미국 우선주의’를 천명한 만큼 수출 의존도가 큰 한국 경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한국의 ‘트럼프 인맥’이 주목받고 있다.재계에서는 주요 그룹 총수들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과 인연이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2016년 당시 트럼프 당선인이 주최한 기업 대표 간담회에 유일하게 초청된 해외 기업인이었다. 하지만 이 회장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의 당선으로 원-달러 환율이 7개월 만에 1400원 선까지 올랐다. ‘트럼프 트레이드’의 대표적 수혜주인 가상자산도 일제히 오름세를 보였으며 비트코인은 달러화 기준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오후 3시 30분 기준 원-달러 환율은 …
세계 주요국 정상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앞다투어 축하 메시지를 발표하는 등 새로운 트럼프 시대 맞이에 들어갔다. ‘트럼프 시대의 재개막’이 향후 미국에서 강해질 ‘자국 우선주의’ 무역 및 안보 갈등으로 번지지 않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쟁 겪는 유럽, 이스…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이 우크라이나군과 충돌해 상당수가 숨졌다는 주장이 우크라이나에 이어 미국에서도 나왔다. 미 행정부 관리가 북한군의 교전 중 사망을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5일(현지 시간) 미 고위급 관리를 인용해 “북한군이 우크라이나 전쟁 격전지…
천문연 코덱스, ISS 도킹 성공 한국천문연구원과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공동 개발한 태양 관측 망원경 ‘코로나그래프(코덱스)’가 국제우주정거장(ISS)에 한국 시간 6일 무사히 도킹(결합)에 성공했다. 코덱스는 6개월에서 최대 2년간 ISS에서 태양 바깥 부분인 코로나를 관측할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6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전화를 걸어 대선 승리를 축하했다. 두 사람은 트럼프 당선인의 집권 1기 시절부터 돈독한 교분을 유지해왔다. 네타냐후 총리 측은 미 대선 결과가 확정된 뒤 트럼프 당선인과 가장 먼저 통화한 세계 정…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제47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사실상 승리하면서 국내 반도체 업계에 파장이 예상된다.트럼프 후보는 보편 관세 도입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반도체법(Chips Act)에 따른 해외 기업 보조금 지급에 부정적이다. 국내 반도체 기업의 리스크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6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축하하며 양국 관계 강화 희망을 피력했다.후지TV에 따르면 이시바 총리는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 대선 승리 소식이 전해지자 기자들과 만나 “승리 선언을 들었다”라며 “진심 어린 축하를 전한다”라고 밝혔다.이어 “미…
파키스탄의 문화 수도 라호르에서 기록적 대기 오염으로 1주일 만에 수만명이 호흡기 질환으로 치료받고 있는 가운데 당국은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대기 오염과 관련된 다른 지침을 따르지 않으면 라호르 도시 전체에 대한 완전한 봉쇄가 내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이 같은 경고는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