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격 후 주먹 쥔 트럼프 사진, 왜 한국 신문과 미국 신문은 다른 사진을 썼을까?[청계천 옆 사진관]
● 트럼프의 포효 모습, 한국과 미국 신문에서 쓴 사진이 달랐다이번 주 한국을 뜨겁게 달군 사진은 미국 시간 13일 선거 유세 도중 총탄을 맞은 트럼프가 손을 들어 지지자들에게 포효하는 장면이었습니다. 1초를 4000로 쪼갠 찰나로 카메라의 셔터 스피드를 설정한 사진기자는 이 장면을 …
- 2024-07-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 트럼프의 포효 모습, 한국과 미국 신문에서 쓴 사진이 달랐다이번 주 한국을 뜨겁게 달군 사진은 미국 시간 13일 선거 유세 도중 총탄을 맞은 트럼프가 손을 들어 지지자들에게 포효하는 장면이었습니다. 1초를 4000로 쪼갠 찰나로 카메라의 셔터 스피드를 설정한 사진기자는 이 장면을 …
미국 시애틀 여행이 더 좋은 이유는 감미로운 커피가 함께하기 때문이다. 시애틀은 스페셜티커피협회가 주관하는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엑스포’가 열릴 정도로 온 도시가 커피에 진심이다. 진심이 통했을까. 실험적인 로스팅(커피콩을 볶는 작업)과 스페셜티 커피(미국 스페셜티커피협회가 시행하…
16세기 중반 포르투갈인이 정착하기 시작해 1999년 중국에 반환되기 전까지 100년 넘게 포르투갈 식민지였던 마카오. 파스텔톤 바로크풍 건물이 곳곳에 있고, 동서양 맛이 섞인 마커니즈(macanese·마카오의) 요리가 입맛을 돋운다. 마카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
우리는 마음으로만 올바르게 볼 수 있다. 그는 글을 고치고 또 고쳤고, 그림을 그리고 또 그렸다. 그에게는 그리겠다는 마음뿐이었다. 초고의 그림들이 보여주는 것은 그 이야기가 가닿을 때까지 그리겠다는 의지, 바로 그것이었다. 화가 14명과 이들의 인생 그림을 소개한 칼럼니스트의 …
‘걸리버화(gulliverization)’는 어떤 생물의 크기가 특별히 작아지거나 커졌을 때 쓰는 말이다. 두말할 것 없이 조너선 스위프트의 소설 ‘걸리버 여행기’에서 온 말이다. 이 소설 속의 소인국과 거인국은 실제 가능할까? 소설에 나온 소인국의 사람 키는 약 15㎝, 몸무게는 약…
“선장님! 방금 타이타닉호로부터 긴급 구조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배가 빙산과 충돌해서 즉시 도움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타이타닉호 사고 지역 인근에서 운항하던 여객선 카르파티아호의 선장인 아서 로스트론은 이런 보고를 받자마자 배를 돌려 구조에 나서라고 전격 지시한다. 타이타닉호와 10…
몇 년 전 일본 돗토리현 문화관광 담당 공무원들을 만났을 때다. 한국에는 찜질방이란 곳이 있는데 목욕하면서 숙박도 가능하고 컴퓨터 게임, 영화 감상도 할 수 있다고 했더니 굉장히 신기해했다. 그 모습에 신이 나서 좋은 곳은 볼링장, 노래방, 뜨거운 사우나는 물론이고 냉동고 같은 ‘얼음…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아테네에서 자신의 학문을 활짝 꽃피웠지만, 민주정에 대해선 부정적이었다. 어리석은 민중들에 의해 공동체의 이익이 훼손될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저서 ‘정치학’에서 “1인이나 소수 혹은 다수의 ‘사적인 이익’을 도모하는 정치체제는 왜곡된 형태의 체제…
● 진화인류학 강의(박한선 지음·해냄출판사)=10년째 서울대 인기 교양강의에 오른 ‘진화와 인간사회’를 강의하고 있는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가 썼다. 진화인류학의 기본 개념부터 유인원의 진화 과정, 이와 연동된 사회문화까지 다양한 측면을 조명한다. 1만9800원.● 진리, 철학의 문을 …
《16일 오후 2시 서울 마포구 망원동 빵집 ‘후와후와’. 평일임에도 매장 앞으로 빵을 사러 온 손님이 끊임없이 몰려들었다. 그 시각 입장을 위해 대기 중인 손님은 42팀이었다. 예상 대기 시간은 2시간 19분. 정오에 오픈해 겨우 두 시간이 지났을 뿐인데 유리문 안쪽으로 보이는 매대…
‘빵지순례’를 향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들의 커가는 관심을 이들의 주요 유통 채널인 편의점이 그냥 놔둘 리가 없다. 자체 상품(PB)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상품기획자(MD)들은 유명 빵집과의 컬래버레이션을 위해 매주 전국을 도는 강행군을 이어가고 있다. 편의점이 가…
《여름 휴가철이 돌아왔습니다. 더위를 피해 산으로, 바다로 떠난 휴가지에 좋은 책이 함께라면 금상첨화겠죠. 이번 휴가엔 인근 책방을 찾으면 어떨까요. 고즈넉한 서가 사이로 내 마음에 쉼을 줄 소중한 책을 만날 수도 있으니까요. 주요 휴가지 인근의 서점 6곳과 이곳 주인장으로부터 추천받…
그룹 ‘H.O.T’ 출신 문희준의 딸 ‘잼잼이’ 희율, 아들 희우가 그룹 ‘아이브’와 만난다. 오는 21일 오후 9시 15분 방송되는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너와 함께하는 처음은 모두 소중해’ 편으로 꾸며진다. MC 최지우, 안영미와 함께 펜싱선수 김준호, 인테리…
남들을 속이며 ‘피노키오’처럼 살고 있다는 대학생 사연자가 등장한다. 오는 22일 오후 8시30분 방송되는 KBS JOY 예능물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는 서울대에 재학 중인 20대 사연자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겉보기엔 평범한 대학생이지만 한마디로 정리하면 ‘피노키오’ 같은 존재라…
최근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조르지오 아르마니와 크리스찬 디올을 둘러싸고 노동자 착취 의혹이 불거져 이탈리아 공정거래위원회(AGCM)가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이탈리아 안사(ANSA) 통신에 따르면 이탈리아 공정거래위원회(AGCM)는 지난 17일(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두 회사의…
역사 강사 설민석이 약 3년 만에 방송에 복귀해 표절 논란에 휩싸였던 때를 떠올렸다. 설민석은 19일 방송된 MBC 강연 예능물 ‘심장을 울려라 강연자들’(이하 ‘강연자들’)에서 “최강 절정 지옥을 맛봤다”고 털어놨다. “사람이 엄청나게 큰일을 겪으면 눈앞이 하얘지고 사람이 다운되…
가수 남진이 나훈아 은퇴 관련 심경을 밝힌다. 남진은 21일 오후 9시5분 방송하는 SBS TV ‘미운 우리 새끼’에서 나훈아 은퇴 소식을 접하고 “의지할 곳이 없어진 것 같다”며 씁쓸해 한다. 데뷔 60년 만에 라이벌 나훈아에게 느낀 감정도 털어놓는다. 나훈아와 공동 주연을 맡…
방송인 전현무가 인정과 불신이 동시에 존재하는 양극단 성격 구조 결과에 깜짝 놀란다. 소문난 워커 홀릭인 그는 “한 번도 쉬어 본 적 없다”고 고백했다. 19일 오후 11시10분 방송되는 MBC TV 예능물 ‘나 혼자 산다’에선 전현무가 생애 첫 정신과 상담을 하는 모습이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