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 일하면 무조건 좋다? 장시간 서 있어도 ‘이 질환’ 위험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방식이 건강에 안 좋다는 게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서서 일할 수 있는 입식 책상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오래 서 있어도 좌식 생활의 가장 큰 문제점인 심혈관 건강이 개선되지 않으며, 다른 부작용을 낳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상생활에 더 많은 신체활동을 …
- 2024-10-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방식이 건강에 안 좋다는 게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서서 일할 수 있는 입식 책상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오래 서 있어도 좌식 생활의 가장 큰 문제점인 심혈관 건강이 개선되지 않으며, 다른 부작용을 낳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상생활에 더 많은 신체활동을 …
20일 주말을 맞아 단풍을 즐기려는 등산객들이 전국의 단풍 명소를 찾았다. 강원 평창군 대관령 일대가 울긋불긋 단풍으로 곱게 물든 모습. 수도권 기준으로 낮 최고기온이 20도에 육박했지만 아침저녁에는 기온이 뚝 떨어지며 19일 밤∼20일 오전 강원 북부 산지에는 올가을 들어 첫 한파주…
미국의 잇따른 첨단 장비 수출 통제에 직면한 중국이 자체 기술력 강화를 통한 반도체 굴기에 나서고 있다. 차세대 반도체 기술인 ‘광반도체’ 개발에 집중하면서 반도체 경쟁에서 우회로를 확보하고 있다. 미국 내부에서도 “통제가 오히려 중국의 연구개발(R&D)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 제품인 ‘아이폰16’ 시리즈의 중국 시장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면서 그간 침체돼 있던 중국 시장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8일(현지 시간) 블룸버그는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자료를 인용해 지난달 출시된 아이폰16 시리즈가 출시 직후 3주간…
17일(현지 시간) 베트남 띠엔장성에 위치한 한세실업 TG법인 1공장. 옷을 만들기 위해 말려 있던 천을 평평하게 펴는 연단(延緞) 작업이 한창이었다. 과거엔 원단을 늘려잡고 자르는 일을 모두 사람이 맡았지만 현재는 모두 기계가 맡는다. 잘라진 원단은 기계를 통해 다음 과정 작업자에게…
인공지능(AI) 영상 생성 분야가 새로운 생성형 AI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오픈AI가 올해 영상 생성 AI 서비스를 처음 공개한 데 이어 구글과 메타, 어도비 등이 진화된 AI 영상 기술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AI 영상 생성 분야 시장 규모는 2023년 5억5000만 달러(약 …
특정 공룡의 활동 시기를 뒤바꿀 수 있는 화석이 국내에서 발견됐다. 경남 거제시에서 ‘검룡류’로 추정되는 공룡 발자국 화석이 국내 최초로 발견됐다. 검룡류는 등에 골판이 있고 꼬리에 날카로운 골침이 있는 초식 공룡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테고사우루스’가 대표적인 검룡류 공룡이다. …
올리브유에 포함된 지방산으로 알려진 ‘올레산’이 대장암(CRC)처럼 비만과 연관된 암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다량의 올레산을 포함한 고지방 식단이 특정 종양에 올레산을 축적시켜 암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올레산이 종양 성장을 촉진하는 메커니즘도 확인했…
진료실에서 의사들이 가장 자주 건네는 말이 ‘운동하라’일 것이다. 이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도 동일하다. 또한 최근 많은 사람이 스스로 진단을 의심하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서도 역시 예외가 아니다. 치료의 핵심인 약물이 한계를 보일 때도 있고, 운동 자체가 ADHD의 증상 개…
매년 10월 20일은 간 건강의 중요성과 간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기 위해 제정된 ‘간의 날’이다. 20일 GC녹십자의료재단에 따르면, 간은 해독, 대사, 살균 등 신진대사 전반에 관여하는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이지만,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만큼 손상이 심각해지기…
산부인과 전문의 3명 중 1명은 6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출산과 필수과 기피 현상이 겹치면서 신규 전문의가 충원되지 않은 것이다. 특히 지방의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 부족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올해 노벨화학상의 주인공인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폴드’가 단백질 구조 예측을 통해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는 분자적 과정을 새롭게 밝혀냈다. 생명체 탄생의 근간인 수정이 이뤄지는 과정을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돼 향후 불임 등의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19일 학계에 …
매년 10월 19일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세계 유방암의 날’이다. 국내 여성 암 발병률 1위인 유방암의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해서는 검진과 건강한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현재 유방암 인식 향상과 개선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 콩 이소플라본 및 이를…
슈퍼셀의 인기 게임 ‘브롤스타즈’와 시리얼 브랜드 켈로그가 손잡고 진행한 오프라인 행사가 10월 5일과 12일 양일간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총 5000명이 넘는 방문객이 참여하며 큰 관심을 끌었다. 행사 첫날인 10월 5일에는 크리에이터 밍모와…
“2015년 마흔 살을 앞두고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동안 숨쉬기 운동이 전부였거든요. 취미생활을 병행할 수 있는 게 뭘까 고민하다 사이클을 타게 됐습니다. 당시 제가 시간을 마음대로 조율할 수 있는 부서가 아니라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등 다른 사람들과 일정을 맞춰서 하는…
다음주(21~27일)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주 중반까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19일 기상청에 따르면 21일 월요일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제주도 남쪽 해상에 있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으면서 오후부터 가끔 비가 내리겠다.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10~60㎜, 전남권과 경남권 5~30㎜…
기상청이 19일 오전 10시를 기해 강원 강릉·동해·삼척 평지에 강풍주의보를 발효한다고 밝혔다.강풍주의보는 육상 기준 풍속이 초속 14m 이상이거나 순간풍속이 초속 20m를 넘을 것으로 예측될 때 내려진다. 기상청은 강원 동해 중부 안쪽·바깥 먼바다에 내려져 있는 풍랑주의보도 같은 시…
왕년에 세계 축구를 호령했던 축구 스타들인 티에리 앙리, 디디에 드로그바, 리오 퍼디난드 등이 한국을 찾았다.앙리, 드로그바, 퍼디난드 등은 지난 18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이날 인천공항에는 많은 팬들이 몰려 사인과 사진을 부탁했고, 전설들은 환하게 웃으며 한국 팬들과의 만남을…
“10분만 보다 자야지.” 자기 전 침대에 누워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집어 든다. 각종 사건 사고 기사부터 연예인 가십, 지인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데이트 소식까지 확인할 게 많다. 아뿔싸! 무심코 쇼츠 영상을 누르고 말았다. 철저히 나만을 위해 준비된 유혹적인 알고리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