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현 국방장관 사의 표명…“모든 책임 내게 있다”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4일 “비상계엄과 관련한 모든 사태의 책임을 지고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비상계엄 선포를 건의했다. 김 장관은 “국민께 혼란을 드리고 심려를 끼친 데 대해 국방부 장관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국…
- 2024-1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4일 “비상계엄과 관련한 모든 사태의 책임을 지고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비상계엄 선포를 건의했다. 김 장관은 “국민께 혼란을 드리고 심려를 끼친 데 대해 국방부 장관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국…
더불어민주당이 4일 김용현 국방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날 비상계엄 선포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민주당은 내란죄를 거론하며 김 장관의 책임론을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오후 5시 45분에 국회 …
서울대를 비롯한 전국 40개 국·공립대학 교수회는 4일 비상계엄 선포 사태의 책임을 물어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고, 이번 사태에 관여한 자들을 철저히 수사하고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전국 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국교련)은 이날 시국 성명을 통해 “윤 대통령은 불법적 비상계엄을 선포함으로…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 추경호 원내대표, 주호영 국회부의장이 4일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계엄 선포 및 해제 사태 이후 대책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6당은 이날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한 총리와 한 대표, 추 원내대표, 주…
“12·12사태 당시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계엄보다 악질적이다.”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한 류혁 법무부 감찰관은 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전 전 대통령 계엄선포 당시엔 국가 원수 시해라는 상황에 국민들이 두려움을 느꼈지만, 이번에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며…
더불어민주당이 4일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이유 등으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가운데 탄핵심판 기관인 헌법재판소가 ‘6인 체제’로 운영 중인 점이 변수라는 전망이 나온다.헌법재판소법은 헌재 재판관 9인 중 7인 이상의 출석을 정족수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올 10월 1…
4일 오전1시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된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 표결에는 국회의원 300명 중 190명이 참석해 전원 찬성표를 던졌다. 국민의힘 90명, 더불어민주당 17명, 개혁신당 2명, 진보당 1명 등 총 110명이 불참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추경호 원내대표를 비롯해 권성동 권…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비상계엄령을 발령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5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하고 6, 7일 표결에 부칠 방침을 세운 가운데 여당에선 8명 이상이 찬성하면 탄핵안이 가결된다. 가결을 위해선 재적의원 300명 중 200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한데 현재 민주당과 조국…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두고 헌법학계에서는 “명백한 위헌·불법 계엄”으로 의견이 모이고 있다. 전시·사변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일 경우 대통령에게 계엄을 선포할 헌법상 권한이 있지만, 윤 대통령이 언급한 감사원장·검사 탄핵 등 사유들은 계엄 선포 요건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취…
홍준표 대구시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밤 긴급 대국민 담화로 ‘비상계엄’을 선포했다가 4일 오전 해제한 뒤 야(野) 6당이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을 두고 “두 번 다시 박근혜 정권처럼 헌정이 중단되는 탄핵사태가 재발 되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4…
4일 새벽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 표결 당시 여당 의원이 18명 밖에 참석하지 못한 것을 두고 원내사령탑인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를 향한 당내 비판이 이어졌다. 추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발령 후 5차례 의원총회 소집 공지를 내면서 장소를 국회와 국…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이 돌연 비상계엄을 선포한 이후 주택가 편의점과 이커머스의 생필품 수요가 일시적으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A 편의점 업체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부터 자정까지 1시간 동안 전국 전 매장 기준 통조림 매출이 지난주 같은 요일, 같은 시간대 대비 33…
오세훈 서울시장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해제 사태와 관련해 “민주주의 파괴 행위”라면서 “가담한 자들에게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이 사태를 불러온 근본 원인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위한 ‘극단적 방탄 국회’를 짚었다. 오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한동훈 대표, 추경호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 및 중진 의원들과 만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폭거를 알리기 위한 것이지 나는 잘못한 게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한 총리와 한 대표 등은 이날 오후 5시경 …
더불어민주당 등 야6당이 4일 오후 2시 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날 오전 4시 반 윤 대통령의 불법 비상계엄 선포가 해제된 지 10시간 만이다. 탄핵소추안에는 국민의힘 의원을 제외한 야당 의원 191명 전원이 참여했다. 야당은 5일 0시 본회의를 열어…
우원식 국회의장이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으로 경찰이 국회 출입을 통제하자 국회 담을 넘어 경내로 진입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우 의장 측은 “당시 상황, 다급함을 판단할 수 있는 그림”이라며 우 의장이 월담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박태서 국회의장 공보수석은 4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비상계엄을 선포했다가 해제한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4일 전국 곳곳에서 열린다.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리는 촛불집회는 ‘박근혜 탄핵 정국’이었던 2016년 이후 8년 만이다.서울 및 경기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은 이날 오후 6시부터 종로구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무장 계엄군이 국회로 진입하는 과정의 배후에 윤 대통령 모교 충암고 출신인 ‘충암파’가 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윤 대통령의 고교 1년 선배인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계엄 선포를 건의했다. 김 장관이 대통령경호처장 시절인 올해 3~4월 서울 …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종교계에서도 비판 성명이 잇달았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장 이용훈 주교)는 4일 입장문을 통해 “군사 정권 시절에나 선포되었던 계엄령이 2024년 오늘 대한민국에 선포되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결정이었는지 많은 국민이 대통령에게 묻고 있다”라고 밝혔…
3일 한밤의 비상계엄 선포에 따른 후폭풍이 갈수록 커지면서 정부 주요 부처도 동요와 혼란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최근 공직사회는 4대 개혁을 비롯한 주요 국정과제가 난맥상을 보이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에 벌써 식물정부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이런 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