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尹 피의자 입건…출국금지·긴급체포 검토”
12·3 불법 비상계엄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이 윤석열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출국 금지 조치 등이 가능한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특수단 관계자는 9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출국금지 가능성을 묻는 언론의…
- 2024-12-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2·3 불법 비상계엄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이 윤석열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출국 금지 조치 등이 가능한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특수단 관계자는 9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출국금지 가능성을 묻는 언론의…
제이비어 브런슨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 겸 유엔군사령관 내정자(대장)가 5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달 말 취임할 예정으로 취임시점을 2주 이상 남겨두고 비공개로 방한해 남북이 대치하는 최전방을 찾은 건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일각에선 윤석…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비상계엄을 선포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무산 이후 국무총리와의 ‘국정 공동 운영’ 방안을 구상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구체적인 로드맵 설정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는 방침을 9일 밝혔다.곽규택 수석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증시안정펀드를 비롯한 시장안정조치가 언제든지 바로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9일 거시경제금융현안간담회(F4 회의)를 통해 “가용한 모든 시장안정조치들이 즉각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
검찰이 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내란 등 혐의를 받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을 9일 재차 소환했다. 김 전 장관에 대한 세 번째 소환 조사다.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10시경부터 김 전 장관을 내란과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불러 피의자 조사를 진행하고 …
우종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9일 ‘비상계엄 사태’ 사건과 관련해 “내란죄 수사 주체로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있다”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을 중심으로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해 법과 원칙에 따라 한 점 의혹없이 철저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여당 불참으로 폐기되자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문자 폭탄’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자신에게는 탄핵 소추 안건의 투표권이 없다며 자제를 호소했다.8일 김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존경하는 개딸 여러분. 저 김재원은 국민의힘 …
더불어민주당은 9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그 과정에서의 위법성을 조사하기 위한 특검법을 발의했다.이날 민주당 김용민 원내정책수석부대표와 김승원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는 민주당이 ‘내란 특검법’이라고 명명한 특검법을 발의했다고 밝혔다.민주당은 내란특검을 일반특검과 상설특검…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비상계엄 사태로 급락해 취임 후 처음으로 10%대를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80%에 근접했다.여론조사 전문회사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5~6일(12월 1주차)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12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17.3%, …
9일 코스피가 2400선 아래에서 거래를 시작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무산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며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풀이된다.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35.79포인트(1.47%) 내린 2392.37에 개장했다.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11.98…
김현태 특전사 제707특수임무단 단장은 9일 “707 부대원들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에게 이용 당한 피해자”라며 “부대원들을 용서해달라”고 밝혔다. 707특임단은 12·3 비상계엄 당시 국회에 투입된 계엄군 중 하나다.김 단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전쟁기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지난 7일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을 저지하기 위해 본회의장 밖으로 퇴장한 가운데 당론을 거스르고 투표권을 행사한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이 “시민들 목소리를 그냥 간과할 수가 없었다”고 표결 참여 이유를 밝혔다.사상 첫 시각장애인 여성 국회의원인 김 의원은 8일 …
홍준표 대구시장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불성립 이후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윤 대통령의 조기 퇴진 또는 직무 배제 등을 주장하면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담화문을 발표하는 등의 상황을 두고 한 대표를 비판했다.홍 시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7.5 탄핵대선은 참담했다. 한국 보…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가 ‘12·3 비상계엄 사태’ 당시 계엄사령관을 맡았던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소환 조사했다.검찰은 8일 박 총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박 총장은 이날 오전 2시경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무장 계엄군이 국…
7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가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해 제안 설명을 한 뒤 국민의힘 의원 이름을 한 명씩 부르며 표결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국민의힘 측 의석에선 안철수 의원(오른쪽 상단)만 퇴장하지 않고 자리에 남았다. 이날 여당에서는 안 의원 외에 김예지…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8일 “대통령 조기 퇴진 전까지 국무총리가 당과 긴밀히 협의해 민생과 국정을 차질 없이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한 대표가 위헌적, 위법적이라고 비판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전날 국민의힘이 표결 불참 방식으로 폐기시킨 지 하루 만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대다수 불참으로 무산되자 해외 언론들은 7일(현지 시간) “한국의 정치적 혼란이 장기화될 수 있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비상계엄 선포 뒤 약 6시간 만에 계엄 해지를 이끌어내자 “한국의 견고한 민주주의 회복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