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총리 “국정에 한치 공백 안 돼…몸낮춰 국회에 협조 구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정에 있어 한치의 공백도 있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뜻에 따라 오로지 국민을 바라보며 현 상황이 조속히 수습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 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한동훈 대표…
- 2024-12-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정에 있어 한치의 공백도 있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뜻에 따라 오로지 국민을 바라보며 현 상황이 조속히 수습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 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한동훈 대표…
더불어민주당은 8일 “윤석열 대통령 등 (내란 사태) 관련자 전원을 즉각 체포해 구속수사하고, 예측불허의 구속 사태를 막기 위해 윤 대통령의 군 통수권을 즉각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민주당 김민석 수석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란 세력의 다음…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8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2차 회동을 마친 뒤 “윤석열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으로 혼란을 최소화해 국민과 국제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민생과 국격을 회복시키겠다”고 밝혔다.한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한 총리와 회동한 뒤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담…
국방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당시 국회와 선거관리위원회에 병력 및 요원을 파견한 방첩사령부 소속 장성 2명에 대한 직무 정지를 단행했다.국방부는 8일 공지를 통해 “현 상황 관련 관계자인 정성우 방첩사 1처장(육군 준장 진급 예정자)과 김대우 방첩사 수사단장(해군 준장)의 …
7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여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무산되자 외신들은 앞으로 한국에 혼란스러운 정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윤 대통령이 직무 정지는 면했지만 정치적 장래가 밝지 않다는 분석과 함께, 대다수 의원이 표결을 보이콧한 국민의힘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8일 2차 회동을 한다. 이날 회동에선 윤석열 대통령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한 총리를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책임총리제’로의 전환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국무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와 한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
“계엄령 실패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요구는 이제 더 커질 것이다. 윤 대통령이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비리 사건을 지휘해 탄핵을 이끌었다는 점이 아이러니하다.”미국 CNN이 12월 3일 한국에서 벌어진 비상계엄 사태에 관해 보도한 내용이다. 8년 전 탄핵 정국에서 ‘최순…
윤석열 대통령에게 비상계엄 선포를 직접 건의한 것으로 알려진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이 검찰에 자진 출석한다. 김 전 장관 측은 8일 오전 1시 30분 이번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한 국민적 의혹 수사에 협조하기 위해 검찰 특별수사본부에 자진 출석할 예정이라고 채널A에 밝혔다.윤 대통령의 충…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긴급계엄 선포 소식을 긴급 타전했던 외신들이 7일 국회의 대통령 탄핵 투표 과정과 결과도 상세히 분석 보도했다.CNN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있었던 투·개표 과정을 상세히 보도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여당 의원들의 투표 거부로 ‘살아남았다(survived)’”고 보…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윤석열 대통령은 퇴진 시까지 직무 배제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퇴진 약속을 받아냈으며, 여당은 ‘질서있는 퇴진’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한 대표는 이날 윤 대통령 탄핵 표결 불성립 후인 오후 11시 5분경 국회 본청 당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계…
◇2024년 12월3일▶오후 10시 28분-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긴급 대국민 특별담화▶오후 10시 40분-민주당, 윤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에 국회 긴급 소집▶오후 10시 59분-국민의힘, 비상계엄 선포에 비상의총 소집▶오후 11시 14분-우원식 국회의장, 비상계엄 선포에 국회 …
한덕수 국무총리가 7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의결정족수 미달로 폐기된 뒤 “현 상황이 조속히 수습돼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일상이 한치 흔들림 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국무총리로서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한 총리는 이날 오후 “국무총리로서 국민의 마음과 대통령의 말씀을 무겁…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가 7일 원내대표직 사의를 표명했다. 추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민의힘 의원총회 마지막 발언에서 “이제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헌정사상 세 번째 대통령 탄핵 표결이 이뤄진 작금의 상황에 책임을 지고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추 원내대표는 “부여해…
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회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의결 정족수 미달로 표결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도 내란 공범”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도 동반 해산해야 한다”며 규탄 시위와 함께 여론전에 돌입한다는 방침인 가운데, 정기국회가 끝나자마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7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을 향해 “민주 정당이 아닌 내란정당이자 군사반란 정당”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또 윤 대통령을 반드시 탄핵하겠다고도 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 탄핵안을 빠른 시일 내에 재발의할 방침이다.민주당…
7일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불참 방식으로 무산시킨 데에는 윤 대통령이 이날 “임기를 당에 일임하겠다”며 한동훈 대표 등 당의 임기 단축 요구를 수용한 것이 영향을 끼쳤다. 전날(6일) 밤 추경호 원내대표와 친한(친한동훈)계 박정하 당 대표 비서실장과 주진우 의원…
“이게 나라냐!”7일 오후 6시가 넘은 시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사당 앞. 국회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퇴장 속에 부결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 등 10만여 명(경찰 추산)은 일제히 탄식했다. 이들은 “아이고 말도 안돼”, “이게 나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7일 저녁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정족수 미달로 폐기됐다. 이날 함께 재표결에 부쳐진 세 번째 김건희 특검법도 부결돼 폐기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대통령 탄핵안과 김건희 특검법에 모두 반대하기로 당론을 정했다. 이에 따라 국…
우원식 국회의장이 7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중대한 사안에 투표하지 않고 자리를 비우는 것은 본연의 임무를 방기한 것”이라며 “(오후) 9시 20분까지 기다리겠다”고 최후통첩을 했다. 우 의장은 대다수 국민의힘 의원들이 투표에 동참하지 않자 …
더불어민주당이 7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 중 국민의힘이 의원총회를 열어 개별 의원의 본회의장 출입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가짜뉴스를 계속 퍼트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의원 108명 중 탄핵안 투표에 참여한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