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러시아-벨라루스 선수, 파리올림픽 개막식 행진 불허”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7월 파리 올림픽에 ‘개인중립선수(Individual Neutral Athletes·AINs)’ 자격으로 출전하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개막식 행진 참여를 불허하기로 했다.IOC는 19일(현지 시간) 스위스 로잔의 본부에서 집행위원회를 열어 개인중립선수…
- 2024-03-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7월 파리 올림픽에 ‘개인중립선수(Individual Neutral Athletes·AINs)’ 자격으로 출전하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개막식 행진 참여를 불허하기로 했다.IOC는 19일(현지 시간) 스위스 로잔의 본부에서 집행위원회를 열어 개인중립선수…
아일랜드 총리이자 여당인 통일아일랜드당(피네 게일) 대표인 리오 버라드커(45) 총리가 깜짝 사임을 발표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AFP 통신에 따르면 버라드커 총리는 이날 기자들에게 “새 당 대표가 발표되는 대로 즉시 사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인적·정치적 이유로 사…
“10년 가까이 소식을 알 수 없던 아버지가 납북됐다는 걸 지난해에야 알았습니다.”2014년 납북된 선교사 최준길 씨(65)의 아들 진영 씨(34)가 19일(현지 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국제사회가 아버지가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주길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최 씨는 이날 주…
한국이 세계에서 52번째로 행복한 나라로 조사됐다. 핀란드는 7년 연속 1위를 거머쥐며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서의 명성을 지켰다. 20일(현지시간) 유엔 산하 자문기구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는 세계 행복의 날을 맞아 ‘2024 세계행복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
복통으로 병원을 찾은 브라질 노인의 뱃속에서 50여 년 전 죽은 태아가 발견됐다. 이 할머니는 긴급 수술을 받았지만 숨졌다. 19일(현지시간) G1 등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마투그로수두수우에 사는 다니엘라 알메이다(81)가 요로감염과 심한 복통으로 지난 14일 병원을 찾았다. 컴퓨…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독점 기술을 빼돌려 자신들의 사업에 이용한 중국인, 캐나인이 기소됐다. 미국 법무부는 19일(현지시각) 홈페이지를 통해 보도자료를 내고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국적 샤오 이룽(47), 캐나다 국적 클라우스 플루그베일(58)을 기소했다고 밝혔다. 공소장에 …
최근 일본 전역에서 치사율이 최대 30%에 달하는 감염병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올해 1~2월 사이 일본에서 ‘연쇄구균독성쇼크 증후군’(STSS) 확진 사례가 총 378건으로 집계됐다. 일본 47개 현 중 2개 현을 제외한 모든 현에서 감염이…
유럽이 “제몫을 다하면” 미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남을 것을 보장한다고 도널드 트럼프 전 미대통령이 밝힌 것으로 미 폴리티코(POLITICO)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친 트럼프 인사인 나이젤 패라지가 진행하는 영국 TV 방송 GB 뉴스와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홍역 환자가 두배로 증가하면서 각국 보건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홍역 예방접종을 놓친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대규모 발병 사태가 일어나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접종을 완료하라고 촉구했다. 19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케이트 오브라이언 WHO 예방접…
북한이 26일 평양에서 열리는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 일본-북한 국가대표 축구 경기 취재를 신청한 28개 외신 가운데 한국과 미국 등 언론사 6곳에 대한 입국을 거부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NK 뉴스(NK NEWS)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한은 취재 불허 사유를 밝…
SK하이닉스가 인공지능(AI) 칩에 필수적인 고대역폭메모리(HBM)의 5세대 제품 ‘HBM3E’를 세계 최초로 양산해 이달 말 엔비디아에 납품한다. SK하이닉스는 현존하는 D램 중 최고 성능인 ‘HBM3E’를 세계 최초로 양산해 글로벌 빅테크에 납품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업계에선 엔…
“내가 인공지능(AI)이다.” 18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센터. 수용 인원 1만1000여 명을 가득 채운 이곳에서 미래 AI 기술에 대한 영상이 나온 뒤 이 같은 문장이 화면에 떴다. 이윽고 특유의 가죽 재킷을 걸친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우레와 같은…
이번 주 미국과 일본 등 글로벌 21개국의 통화정책이 몰리는 ‘슈퍼위크’가 펼쳐지는 가운데 한국은행도 각국의 통화정책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9일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7년 만에 금리 인상을 결정한 가운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도 이날부터 20일(현지 시간)…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를 해제하기로 결정하면서 당분간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간 이어졌던 엔저(円低) 현상이 끝나면서 국내 경제도 반사이익을 거둘 것이란 장밋빛 전망도 제기된다. 일본 기업과 수출 경합 관계에 있는 자동차와 조선업 등이 …
선진국 중 마지막까지 금융완화 정책을 고집했던 일본이 19일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일본이 금리를 올린 것은 2007년 이후 17년 만이고, 마이너스(―) 금리에서 벗어나는 것은 2016년 이후 8년 만이다. 거품경제 붕괴 이후 수십 년간 경기 회복을 위한 돈 풀기에 집중했던 일본의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월 취임식 직후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전해졌다. 17일(현지 시간) 끝난 러시아 대선에서 사실상 종신 집권을 확정지은 푸틴 대통령과 최근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를 치르며 1인 통치를 더욱 강화한 시…
아프리카 국가인 감비아의 의회가 ‘여성 할례 금지법’을 폐지하는 절차에 착수했다. 만약 법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처음으로 할례 금지를 철폐한 나라가 된다. 유엔 등에선 반인권적 관습으로부터 성인 여성과 어린 소녀들을 보호하기 위해 할례를 막는 세계적인 분위기에 역행한다는 비난이 나오고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간 중 유행했던 ‘조용한 사직’(직장을 다니면서도 최소한의 업무만 하며 사실상 퇴직 상태처럼 지냄)과 달리 코로나19가 끝난 지금 ‘시끄러운 퇴사’가 유행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8일 보도했다. 1995∼2005년생을 일컫는 …
최근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라파 지상전 강행 의지를 둘러싸고 갈등을 벌여 왔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한 달여 만에 전화 회담을 했다. 하지만 서로의 다른 입장만 확인한 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진 못했다. 로이터통신은 18일 “바이든 대통령은…
18일 그리스 갈락시디의 축제에서 밀가루를 뒤집어쓴 참가자들이 서로에게 밀가루를 뿌리고 있다. 19세기 오스만튀르크가 그리스를 지배할 당시 각종 축제를 금한 것에 항의하기 위해 당시 주민들이 얼굴에 재를 칠하고 거리를 춤추며 다녔던 것에서 유래한 행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