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 총파업 닷새째인 9일 오전 일부 열차 운행이 감축돼 평시대비 77% 미만의 운행율을 보였다.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열차 운행률은 76.6%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대체인력 등을 투입해 열차를 운행중에 있다.이에 따라 수도권전철 81.0…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가 불러온 탄핵소추 정국 속에서 내년도 의대 신입생 모집 중지와 정원 감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전국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9일 성명을 내고 의대 총장들을 향해 “대학병원, 수련병원, 의과대학은 윤석열이 벌여 놓은 사상 초유의…
서울시가 연말을 맞아 심야 ‘교통대책’을 가동한다. 심야 택시 승차수요가 많은 주요 지점에 임시 택시승차대를 설치해 승객과 택시를 매칭해 주고 주요 노선버스 막차 시간도 연장한다.서울시는 12월 한 달 동안 시민들의 심야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연말 택시·버스 공급 확대계획을 마련하고 …
서울시가 12월 한 달간 야간시간대 시민들의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택시 1000대를 추가 공급하고, 버스 막차시간을 연장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택시 업계·플랫폼사와 협업해 심야시간대 택시 1000대를 추가 공급한다. 택시업계와 함께 강남·종로 등 심야 승차수요가 많은 4개 지역에 …
지난달 14일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나고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는 수험생이 많다. 구인구직 포털 알바천국이 지난달 초 수험생 93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과반(51.9%)은 수능이 끝나고 가장 하고 싶은 일로 ‘아르바이트’를 꼽았다. 아르바이트를 희망한…
전국 대학 교수들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제멋대로 권력을 부리며 함부로 날뛰다’는 뜻의 ‘도량발호’(跳梁跋扈)를 꼽았다. 교수신문은 전국 대학교수 108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도량발호’가 41.4%(450표)의 지지를 얻어 올해의 사자성어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도량발호…
9일 오전 6시10분쯤 경북 영덕군 대탄항 앞바다에서 80톤급 어선에 화재가 발생했다.울진해경은 경비함정에서 보낸 조난신호를 확인한 후 경비함정과 항공기 등을 긴급 투입하고 해군과 민간구조대에 지원을 요청했다.해경이 현장에 도착하자 인근을 지나던 선박이 승선원 8명이 탄 구명뗏목을 발…
통장 거래내역을 위조해 지자체로부터 수억원의 보조금을 타낸 부부가 항소심에서 감형받았다.광주고법 제1형사부(재판장 박정훈)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 받은 A 씨(49·여)에 대한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충북 청주흥덕경찰서는 지인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혐의(살인)로 A(50대)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9일 밝혔다. A씨는 지난 7일 오전 9시35분께 청주시 서원구 수곡동의 한 다가구주택 3층 B(60대·여)씨 집에서 B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그는 전날 밤…
배우 천정명이 16년 동안 함께 일한 매니저에게 사기를 당했다고 고백했다.8일 방송된 SBS 예능 프로그램 ‘미운 우리 새끼’에는 천정명이 5년 동안 활동하지 않았던 속사정이 공개됐다.이날 천정명의 집에는 김희철과 이상민이 방문했다. 김희철은 천정명에게 5년 동안 작품 활동을 하지 않…
연말연시는 송년회와 각종 모임이 잦아지며 음주운전 사고가 급증하는 시기다. 술자리가 늘어나면서 음주운전의 위험 역시 높아지는 것이다. 음주운전은 단순한 실수가 아닌 중대한 범죄로, 가해자에게 막대한 경제적 부담과 형사처벌, 사회적 비난을 동시에 안긴다. 한순간의 선택이 개인과 가정을 …
전국철도노동조합의 총파업이 닷새째를 맞았지만 코레일 노사가 교섭재개가 불투명해지면서 파업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가 불러온 탄핵 정국에서 철도파업이 장기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9일 철도노조 등에 따르면 현재 코레일 노사는 총파업 …
주말동안 전국에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 촉구 집회가 잇따른 가운데,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가 젋은 남성들의 집회 참여를 독려한 발언이 논란이 일고 있다.8일 방송된 팟캐스트 ‘매불쇼’에는 “시민들의 집회 참여가 점점 늘고 있다. 다음주엔 많은 대학이 기말고사가 끝난다. 앞으로 더 많…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장경인 교수팀은 신체의 움직임을 활용해 전기 에너지를 수확할 수 있는 3차원 형태의 신축성 압전 에너지 수확기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소자는 피부나 옷에 부착해 웨어러블 에너지 수확기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 수…
지난달 14일 치러졌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석을 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반수생이 차지한 것으로 전해졌다.9일 교육계와 입시 업계에 따르면, 올해 수능 수석은 지난해 서울 강남구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 의대에 합격한 것으로 전해진 김모씨다. 김씨는 국어 ‘언어…
서울 강남의 한 오피스텔에서 모녀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고 도주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학선(65)의 항소심이 내달 시작된다. 1심은 그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다.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5부(부장판사 권순형)는 살인 혐의로 기소된 박학선의 항소심 첫 공판기일을 오는 1월1…
9일 오전 8시 5분 경기 하남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상일IC 퇴계원 방향 부근을 달리던 광역버스에서 불이 나 30여분 만에 진화됐다. 이 불로 버스 기사와 승객 등 39명이 대피했다. 인명 피해는 없었다. 또 사고 수습을 위해 한동안 일부 차선 통행이 통제되면서 2km 구간에 걸쳐…
겨울방학은 1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이자, 새로운 1년을 준비해야 하는 기간으로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새 학년 성적이 달라진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구체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중등 인강 1위(2016~2023년 중등 유료 온라인교육 공…
9일 오전 3시18분께 충남 부여 옥산면 신안리 한 국도에서 주행하던 승용차가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았다.부여소방서 등에 따르면 이 사고로 40대 남성 승용차 운전자가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으며, 차량에서 불이 나 15분 만에 진화됐다.경찰과 소방 당국은 정확한 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