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7광구’ 공동개발 논의 39년만에 재개
석유와 가스가 묻혀 있을 가능성이 있는 제주 남쪽 대륙붕 ‘7광구’에 대한 공동개발을 논의하는 한일 공동위원회가 27일 열린다. 한일은 1978년 7광구를 공동개발하는 협정을 맺었지만 2002년 일본이 경제성이 없다면서 공동탐사를 중단했고, 그 뒤 개발이 진척되지 않고 있다. 도쿄에…
- 2024-09-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석유와 가스가 묻혀 있을 가능성이 있는 제주 남쪽 대륙붕 ‘7광구’에 대한 공동개발을 논의하는 한일 공동위원회가 27일 열린다. 한일은 1978년 7광구를 공동개발하는 협정을 맺었지만 2002년 일본이 경제성이 없다면서 공동탐사를 중단했고, 그 뒤 개발이 진척되지 않고 있다. 도쿄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 “비(非)핵보유국이 핵보유국의 지원을 받아 러시아를 공격하면 두 국가의 공동 공격으로 간주하겠다”며 ‘핵 교리(핵무기 사용 원칙)’ 개정을 공식 선언했다. 우크라이나가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서방으로부터 지원받은 무기로 러시아 본토를 공격하면 …
칠레 타라파카주 알토바랑코 고고학 단지에 있는 1000년이 넘은 지형문자들이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바퀴 자국으로 훼손된 모습. 이 단지가 있는 아타카마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사막으로 불리며 사람의 발길이 거의 닿지 않은 덕분에 지형문자가 유지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오프로드용…
23일부터 레바논의 친(親)이란 무장단체 헤즈볼라에 대한 대규모 공습을 펼쳐 온 이스라엘이 조만간 레바논에 지상군을 투입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이스라엘군이 지상전에 돌입하면 2006년 7월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군인 8명을 살해하고 2명을 납치해 발발한 이른바 ‘34일 전쟁’ 같은 사…
2022년 1월 취임한 경찰 출신의 에릭 애덤스 미국 뉴욕 시장(64)이 부패 혐의로 연방검찰에 기소됐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25일 보도했다. 현직 뉴욕 시장의 기소는 사상 처음이라 상당한 파장이 일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혐의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고 애덤스 시장 또한 결백을…
세계에서 가장 오래 복역한 사형수로 알려진 전직 일본 프로복서 하카마다 이와오(袴田巖·88·사진) 씨가 법원에서 재심(再審)을 통해 무죄 판결을 받았다. 살인범으로 붙잡힌 지 58년 만에 모든 누명을 벗게 됐다. 일본 시즈오카지법은 26일 일가족 4명을 살해한 혐의로 사형 확정 판결…
25일(현지 시간) 필리핀 마닐라에서 국제방산전시회 ‘ADAS 2024’가 열린 가운데 이영수 공군참모총장(왼쪽)과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가운데), 스티븐 파레노 필리핀 공군사령관이 함께 KAI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26일(현지시각)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공습해 친이란 시아파 무장단체 헤즈볼라의 무인기(드론) 지휘관 모함마드 후세인 수루르를 폭사시켰다고 AFP 통신과 텔레그래프, 인디펜던트 등이 보도했다.매체에 따르면 국제사회의 휴전안을 거부한 이스라엘은 이날 베이루트 외곽에 있는 …
임신한 상태로 남편에 의해 34m 절벽 아래로 추락했다가 극적으로 살아난 중국 여성의 근황이 공개됐다.22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올해 37세의 중국인 왕난씨는 지난 17일 중추절(中秋節·추석)을 맞아 소셜미디어(SNS)에 보름달을 보면서 아이를 안…
미국은 26일(현지시각) 러시아 침공에 맞서는 우크라이나에 79억 달러(약 10조4414억원) 규모 군사지원을 새로 제공한다고 발표했다.AP 통신과 CNN 등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우크라이나가 요청한 공격과 방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장거리 미사일을 포함한 이 같은 대규모 군사지원을…
코로나19 빗장이 풀리면서 북한의 스마트폰 가입자가 700만명으로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24일(현지시각) 미국 싱크탱그 크림슨센터 마틴 윌리엄스 연구원이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에 공개한 ‘2024 북한의 스마트폰’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북한의 휴대전화 가입자는 650만~70…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활동했던 로버트 오브라이언 전 국가안보보좌관이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이룬 한미일 3국 협력 체제를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오브라이언 전 보좌관은 26일(현지시각) 미국기업연구소(AEI) 주최 대담에서 “사람들에게 좋은 뉴스도 알려주자”며 한미일 협력을 예로 들…
지난주 미국의 실업 급여 신규 신청 건수가 4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미 노동부는 26일 21일로 끝난 한 주 동안 실업 급여 신규 신청이 4000건 감소한 21만8000건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이는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했던 22만4000건보다 4000건 적은 수치다. 한 주 …
미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2분기(4월~6월)에 직전분기 대비 후 연환산으로 3.0% 커졌다고 26일 미 상무부가 발표했다. 2분기 경제성장률이 연율 3.0%이라는 것으로 이날 발표분은 확정치에 해당한다. 두 달 전 상무부는 속보치로 2.8%를 발표한 뒤 한 달 뒤의 중간…
세계에서 가장 오래 복역한 사형수로 알려진 전직 일본 프로복서 하카마다 이와오(袴田巖·88) 씨가 법원에서 재심(再審)을 통해 무죄 판결을 받았다. 살인범으로 붙잡힌지 58년 만에 모든 누명을 벗게 됐다. 일본 시즈오카지법은 26일 일가족 4명을 살해한 혐의로 사형 확정 판결을 받았던…
25일 새벽 4시(현지시간) 페루 수도 리마의 한 도로. 고요한 작은 도시에 총격 소리가 이어졌다. 차량에 탄 괴한들이 추격 중인 경찰차에 총을 쏘며 달아나는 중이었다. 괴한은 창문을 열고 도로로 수류탄을 던졌다. 수류탄은 경찰차 앞에서 터졌다. 페루 경찰은 총격전 끝에 한 정류장 근…
미국 로스엔젤레스(LA)에서 총기로 무장한 괴한이 시내 버스에서 인질극을 벌이디가 승객 1명이 목숨을 잃었다. LA 경찰은 25일(현지 시간) “오전 12시 45분경 시내버스에서 긴급 사건이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고 밝혔다. 총기로 무장한 남성이 버스에 탑승한 뒤 다른 승객…
카멀라 해리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겸 부통령이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에 비해 ‘약세’라고 평가받았던 경제 분야 정책 지지율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물가, 소비심리 등 미국 경제 상황이 전반적으로 개선된데다 해리스 후보가 감세를 강조하고 ‘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한 첫 번째 암살 시도는 예측이 가능했다는 상원 보고서가 공개됐다고 25일(현지시각) 미 인터넷 매체 액시오스가 보도했다.보고서에 따르면 범인이 총격을 가하기 약 2분 전 경찰관들은 행사장 인근 건물 옥상에 수상한 사람이 있다고 비…
일본 도쿄전력은 26일 오전 11시59분부터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9차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 산케이신문, 민영 TBS뉴스 등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이날부터 내달 13일까지 약 7800t의 오염수를 바닷물에 희석해 1㎞ 앞바다에 방류한다.도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