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애들 엄마 원한다”…故 김수미의 37살 일기
고(故) 김수미(본명 김영옥·1949~2024)가 30대부터 말년까지 솔직한 심정을 털어놓은 일기가 책으로 출간된다.12일 출판업계에 따르면 김수미의 일기를 담은 ‘나는 탄원한다 나를 죽이는 모든 것들에 대하여’가 책으로 출간된다.책에서 그는 37살에 “화려한 인기보다는 조용한, 평범…
- 2024-12-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고(故) 김수미(본명 김영옥·1949~2024)가 30대부터 말년까지 솔직한 심정을 털어놓은 일기가 책으로 출간된다.12일 출판업계에 따르면 김수미의 일기를 담은 ‘나는 탄원한다 나를 죽이는 모든 것들에 대하여’가 책으로 출간된다.책에서 그는 37살에 “화려한 인기보다는 조용한, 평범…
“말을 건네고 글을 쓰고 읽고, 귀를 기울여서 듣는 과정 자체가 결국은 우리가 가진 희망을 증거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소설가 한강(54)은 11일(현지 시간) 국내 언론과의 간담회에서 글 쓰는 일의 ‘희망’을 강조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글을 쓰려면 최소한의 믿음은 항상…
2022년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 음악 부문’을 수상한 소프라노 진윤희 교수(부산예술대학교)가 7년 만에 두 번째 정규 앨범 ‘The Moment’를 발매했다. 팝페라 가수로도 활동 중인 진 교수는 이번 앨범에서 국내 최고의 바리톤 고성현, 테너 류정필이 참여하여 환상적인 …
“한국에서 왔나요? 이건 신라면 보다 더 매운 맛이에요. 해물 맛은 짭짤한 새우깡 맛이라고 생각하면 돼요”자카르타의 한 슈퍼마켓 점원 프리야(23)는 인도네시아 대표 과자인 크루푹(Kerupuk)을 구매하려는 기자에게 선뜻 먼저 다가와 제품을 추천했다. 과자를 들고 뭘 사야 할까 싶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을 이용하는 시청자는 늘었지만, 유료 서비스 이용률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콘텐츠진흥원은 대국민 OTT 이용행태를 분석한 ‘2024 OTT 이용행태 조사’를 12일 발표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번 조사를 위해 전국 10세 이상 국민…
국가유산청은 사적 ‘부여 송국리 유적’ 발굴조사 중 청동기시대 대지조성을 위해 성토한 흔적과 제의 통로로 추정되는 대형 나무기둥열을 발견했다고 12일 밝혔다.부여 송국리 유적은 우리나라 청동기시대 중기 대표 농경유적이다. 그간 조사에서는 타원형 구덩이와 기둥 구멍이 배치된 원형 집자리…
국가유산청은 한국영상자료원 소장 영화 ‘낙동강’,‘돈’, ‘하녀’, ‘성춘향’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했다고 12일 밝혔다. 1952년 제작된 전창근 감독(1908∼1973)의 영화 ‘낙동강’은 한국전쟁 시기에 제작되어 사료적 가치가 높다는 평가다.이 영화는 대학 졸업 후 낙동…
“우리 모두, ‘두 번째 화살’은 맞지 않는 슬기로움을 발휘했으면 합니다.” 10일 서울 종로구 조계종 총무원에서 만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자리에 앉자마자 이 말부터 했다. 이날 인터뷰는 선명상 확산 등 올 한 해 조계종의 활동을 정리하고, 설명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
유약이 발리지 않은 백자 조각의 바닥 부분에 ‘용왕(龍王)’이라는 한자가 쓰여 있다. 주술을 거는 듯한 구불거리는 글씨체가 독특하다. 이 자기 편은 1975∼1976년 경북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출토된 뒤 약 50년간 박물관 수장고에 잠들어 있었다. 통일신라의 왕궁 유적인 동궁과 …
20세기부터 영상 매체를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변형한 예술 작품을 선보였던 빌 비올라(1951∼2024)의 작품들이 한국을 찾았다. 3일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 K1, K3에서 개막한 빌 비올라 개인전 ‘Moving Stillness’는 7월 작가가 세상을 떠난 후 국내에서 처음 열리…
“문학 작품을 읽고 쓰는 행위는 생명을 파괴하는 모든 행위에 반대하는 일입니다. 이 문학상의 의미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10일(현지 시간) 스톡홀름 시청 블루홀에서 열린 2024 노벨상 시상식 연회에서 한강은 이렇게 노벨 문학상 수상 소감을 밝혔다. “언어를 다루는 문학…
소설가 한강(54)은 10일 ‘2024 노벨상 시상식’이 열린 스웨덴 스톡홀름 콘서트홀에서 각별한 환대와 ‘선물’도 받았다. 스웨덴의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으로부터 직접 노벨 문학상 메달과 증서(diploma·사진)를 받은 것이다. 한강이 받은 금메달은 알프레드 노벨(1833∼18…
“올해 노벨 문학상 수상자를 소개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10일(현지 시간) 오후 스웨덴 스톡홀름 시청사에서 열린 ‘2024 노벨상 시상식’ 연회장 내에 한국어가 또렷이 울려 퍼졌다. 소설가 한강의 수상 소감 차례를 소개하던 스웨덴 대학생 사회자가 한강을 한국어로 소개한 것. 사전 배…
걸그룹 뉴진스(사진)의 노래 ‘슈퍼내추럴’이 미국 뉴욕타임스(NYT) 선정 올해 최고의 노래로 꼽혔다. 9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는 ‘2024 베스트 송’ 68곡 중 하나로 ‘슈퍼내추럴’을 발표했다. K팝으로는 ‘슈퍼내추럴’이 유일하다. 뉴욕타임스는 매년 세 명의 대중음악 평론가에게…
가수 박현호·은가은이 가수 이찬원의 통 큰 약속에 함박웃음을 짓는다.11일 오후 9시 30분 방송되는 채널A 예능물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에서 내년 4월 결혼을 앞둔 박현호가 은가은과 함께 데이트에 나선다. 이날 박현호는 은가은을 차에 태운 뒤 어디론가 떠난…
1. 🏔️ 고요한 터전에서 나를 마주하고 내면을 채우는 시간어느새 다가온 연말, 지나간 일의 공허함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휘청거리기 쉬운 때입니다. 고요한 자연에서 과거와 미래를 마주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요.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의 3대 폐사지(폐해에서 없어진 절터) 법천…
소리나 스튜디오가 오는 12일 목요일 저녁 7시 용산아트홀에서 ‘네버포가튼 2024: 전쟁과 평화(NEVER FORGOTTEN 2024: War & Peace)’ 콘서트가 열린다고 밝혔다. 보훈 문화를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따뜻한 문화로 만들고 음악을 통해 세대를 연결하기 위해…
곽경택 감독이 연출한 영화 ‘소방관’을 놓고 일각에서 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다. 곽 감독 친동생인 곽규택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 불참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곽 감독 영화에 불똥이 튄 것이다.11일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소방관을 불매한다’는 내용을 담은 …
걸그룹 뉴진스의 노래 ‘슈퍼내추럴’이 미국 뉴욕타임스(NYT) 선정 올해 최고의 노래로 꼽혔다. 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는 ‘2024 베스트 송’ 68곡 중 하나로 ‘슈퍼내추럴’을 발표했다. K팝으로는 ‘슈퍼내추럴’이 유일하다. 뉴욕타임스는 매년 세 명의 대중음악 평론가에게 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