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 사태로 韓 외교 흔들… 美 대북정책 변화에 대응 어려워져”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동아미디어그룹 전문기자들과 각계 전문가들이 나누는 한반도 이야기
북한이 남쪽을 향해 쓰레기 풍선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또다시 부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합동참모본부는 7일 오후 “북한이 대남 쓰레기 풍선(추정)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며 “풍향 변화에 따라 대남 쓰레기 풍선이 서울, 경기도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이어 “국민들께…
일본 경찰은 북한 정보통신 기술(IT) 노동자로 보이는 조직과 공모해 부당하게 외환 거래 계좌를 개설한 일본인 2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7일 마이니치신문, 현지 공영 NHK 등에 따르면 시즈오카현 경찰은 일본 국적자 2명을 전날 외환 증거금거래(FX) 계좌 부정 개설 혐의로 검찰에…
북한이 ‘전술핵공격잠수함’이라 주장했던 신포C급 탄도미사일잠수함(SSB) 김군옥영웅함에 설비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사이트 ‘38노스’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이에 따르면 북한 함경남도 신포 남조선소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에서 해당 잠수함이 “광범위한 의장공사 기간…
북한이 6일 밤부터 190여개의 쓰레기 풍선을 남쪽으로 날려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동참모본부가 7일 밝혔다. 사흘간 북한이 띄운 풍선이 930여개에 이른다. 이날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어제저녁부터 오늘 새벽까지 190여 개의 쓰레기 풍선을 띄운 것을 식별했다”라며 “현재 공…
북한이 최근 대규모 수해를 입은 뒤 복구에 한창인 가운데 정권수립기념일(9·9절) 74주년을 어떻게 기념할지 주목된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2012년 집권 이후 해마다 관련 행사를 개최하고 직접 참석해 왔다. 다만 2020년에만 행사 개최 없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개최…
우리 군이 대(對)드론 통합체계를 부대에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22년 북한 무인기의 서울 상공 침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논의가 시작된 지 약 2년 만이다. 6일 국방부에 따르면 군은 드론의 경로 이탈과 추락을 유도할 수 있는 ‘대드론’ 통합체계 20개 체계를 2…
한미가 11월 미 대선을 전후해 북한이 7차 핵실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정상각도 발사 등 ‘중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4일(현지 시간) 공식 평가했다. 한미 외교·국방 당국은 고위급(차관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열고 처음으로 구체적인 북한 핵 도발 시나리…
북한이 5일 저녁 또다시 쓰레기 풍선을 띄운 것으로 확인됐다. 전날 밤과 이날 오전에 이어 세 차례 쓰레기 풍선을 살포한 것이다.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대남 쓰레기 풍선(추정)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고 밝혔다.합참은 “현재 풍향이 북서풍 계열로 대남 쓰레기 풍선(추정)이 서울·…
북한이 이틀 연속 대남 ‘쓰레기 풍선’ 살포에 나섰다. 합동참모본부는 5일 저녁 7시 1분쯤 국방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통해 “북한이 대남 쓰레기 풍선(추정)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합참은 “현재 풍향이 북서풍 계열로 대남 쓰레기 풍선이 서울…
북한에서 한국 드라마를 봤다는 이유로 10대 소녀들에게 수갑을 채워 체포하고, 가족 신상까지 공개하며 비판하는 영상이 공개됐다. 4일 KBS는 북한 당국이 주민과 군인 교육용으로 제작한 영상을 입수해 공개했다. 영상에서 소녀들은 고개를 숙인 채 맨 앞줄에 줄지어 앉아있다. 이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