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손가락 신호는 2012년 첫선을 보인 할리우드 영화 헝거 게임 시리즈에서 인상적인 장면으로 꼽힌다. 검지와 중지, 약지를 펴서 치켜드는 이 몸짓은 가상 독재국가를 배경으로 한 영화에서 반란과 혁명의 상징이자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도와 존경의 표시로 쓰였다.
영화에 나왔던 세 손가락 신호가 태국 방콕에 등장했다. 워싱턴포스트 등은 태국 시민들이 시위를 벌이면서 군부 쿠데타에 반대하는 표시로 세 손가락을 치켜들었다고 3일 보도했다. 지난 주말 방콕 시내에서 시위대 100여 명이 헝거 게임에 나오는 수신호를 본떠 일제히 세 손가락을 들었다는 것이다.
영화 속 독재에 대한 저항과 같은 의미로 쓰인 이 제스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급속도로 확산됐다. 쿠데타를 반대하는 태국의 시위자들은 세 손가락이 프랑스 혁명의 이념인 자유, 평등, 박애를 상징한다거나 선거, 민주주의, 자유를 뜻한다고 해석하는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군정 관계자는 세 손가락 시위에 대해 개인이 독자적으로 그런 행위를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면서도 5명 이상 모인 정치 집회에서 그 같은 행동을 지속할 때는 체포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김지영 기자 kimj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