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 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 예방법1.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2.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 등은 바로잡아야 합니다.3. 평소 조금씩 꾸준하게 하체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4. 수영이나 평지 걷기, 가벼운 조깅 등이 도움이 …
- 2024-08-01
퇴행성 무릎관절염 예방법1.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2.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 등은 바로잡아야 합니다.3. 평소 조금씩 꾸준하게 하체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4. 수영이나 평지 걷기, 가벼운 조깅 등이 도움이 …
다한증 예방법1. 다한증은 땀이 나는 부위에 따라 국소 다한증과 전신 다한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2. 전신 다한증은 온 몸에서 많은 땀이 납니다.3. 국소 다한증은 주로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얼굴, 두피 등 특정 부위에서만 많은 양의 땀이 분비됩니다.4. 어린 시절 …
수면무호흡증 예방법1. 체중을 10% 줄이면 수면무호흡증이 약 50%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약한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경우 체중 감량 만으로도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2. 술과 담배는 수면무호흡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듭니다.3. 수면제나 안정제 혹은 다른 질환으로 복용하는…
식중독 예방 수칙1.손은 30초 이상 세정제(비누 등)를 사용해 손가락과 손등까지 깨끗이 씻습니다.2.물은 반드시 끓여 먹고, 과일과 채소류는 흐르는 물로 3회 이상 깨끗이 씻은 후 섭취해야 합니다.3.육류나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중심부까지 75℃, 어패류 85℃ 이상) 먹는 것…
여름철 저혈압 예방법 및 응급조치1. 저혈압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하, 혹은 이완기 혈압이 60mmH 미만일 경우를 말합니다.2. 일반적으로 여름철 저혈압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아 시원한 곳에서 충분한 수분섭취와 휴식을 취하면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땀…
심근경색 예방법1. 금연합니다.2. 식사는 저염식, 덜 기름진 음식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3. 규칙적인 운동과 적당량의 섭취를 통해 복부 비만을 줄입니다.4. 걷기와 명상과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5. 가족력이나 고위험군에 해당한다면 정기적으로 심장혈관 건강…
황반변성 예방법황반변성은 실명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환입니다.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은 시세포가 밀집돼 빛을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부위입니다. 이 부위에 이상이 생겨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이 ‘황반변성’입니다.- 건성 황반변성은 초기에는 꾸준히 관리하고 악화…
불면증 예방법평소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생활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1. 낮에는 침대에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2.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 등 수면에 방해되는 것은 멀리합니다.3. 낮에 신체 활동량을 늘리고 저녁에는 격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4. 자기 전에 따뜻한 물…
건강염려증 예방법1. 건강염려증이 심해 일상생활까지 힘들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상담 치료와 약물 치료를 합니다. 약물은 신체 감각에 대한 민감성을 줄여주는 데 효과가 있는 항우울제를 주로 처방합니다.2. 건강염려증 예방을 위해선 생활 습관 개선…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손을 많이 사용하면 손목에 염증이 생기고 힘줄이 부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반복되면서 손목을 지나가는 신경이 눌려서 발생하는 질환을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1. 오랜 시간 손과 손목을 사용해야 한다면,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
자궁근종 예방법1. 자궁근종은 자궁 근육에 자라는 양성 종양으로 30~50대에 주로 발생합니다. 2. 자궁근종을 예방할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시린이 예방법1. 시린이 치료는 장기간 조절과 치료가 중요합니다.2. 시린이 전용 치약을 꾸준히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합니다.3. 평소 칫솔질은 잇몸까지 정성스레 합니다.4. 만약 증상이 심하지 않고, 노화에 따른 치경부 노출로 찬물을 마실 때만 시린 정도라면 정상 범주…
요료 결석 예방법1. 요로결석은 가장 흔한 비뇨기계 질환 중 하나 입니다. 돌발적으로 심한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는 응급 질환입니다.2. 평상시에 적절한 수분 섭취로 소변 양을 늘려서 소변 내 결석 결정의 포화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정이 소변으로 자연 배출되도록 합니다.3…
구강암 예방법1. 흡연은 구강암 발생을 2배가량 높입니다. 구강암 환자의 약 72%는 흡연자입니다. 금연과 금주하세요.2. 철저한 구강 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잘 맞지 않아 자극이 심한 보철물이나 의치는 바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3. 자극이 강한 식단은 삼가고 특히 탄 음…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1. 알레르기 비염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코 점막이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 등의 증상이 있으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2. …
목 디스크 예방 법1. 목 디스크의 정확한 질환명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다. 목 디스크는 경추(목뼈)의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추간판)가 후방으로 탈출하고 신경을 압박하면서 발생한다. 원인은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로 디스크의 수분과 탄력성이 줄어들고 섬유륜이 …
노로 바이러스 감염 예방법1. 노로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매우 높아 환자와의 일반적인 접촉으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2. 노로 바이러스는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고 60도 열로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될 만큼 생명력이 꽤 강합니다. 하지만 100도 이상 끓는 물로 1분간 가열하면 완전…
남성 갱년기 예방법1. 남성 갱년기는 평소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2.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3. 운동은 주 3회 이상 등산이나 자전거 타기, 조깅 등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4. 식사는 지방이 많은 육류…
췌장암 예방법1. 췌장암은 5년 생존율이 모든 암중 가장 낮은 10% 내외로 아직까지도 가장 치명률이 높은 암입니다.2. 우리나라 췌장암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3. 췌장암은 유전적 요인, 흡연, 고지방식을 하는 사람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은…
대동맥류 예방법1. 대동맥류는 대동맥이 비정상적으로 팽창하고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혈관 질환입니다. 언제 터질지 몰라 ‘시한폭탄’이라고도 부릅니다. 수년에 걸쳐 서서히 팽창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2. 건겅검진으로 조기진단 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